본문 바로가기
유연재기자

보성 출신 염동연 전 의원 “지역주의 극복 온몸 바친 분…그 뜻 이어가야”

by 광주일보 2021. 5. 24.
728x90
반응형

보성 출신 염동연 전 의원, 노무현 대통령과 인연 담은 회고록 출간
참여정부 탄생·집권과정 근거없는 추측 많아 책 낼 결심
당내 경선에서 대선까지 ‘노무현’의 못다 한 이야기 담아


2000년 노무현과 손을 잡고 “둘이서 세상을 바꿔봅시다”라고 결의하는 순간부터, 2002년 노무현과 청와대에 입성하기까지.

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대선 캠프에서 좌장 격으로 참여했던 보성 출신 염동연(75) 전 열린우리당 최고위원·국회의원이 최근 노무현 전 대통령과의 뒷이야기를 담은 회고록 ‘둘이서 바꿔봅시다’를 출간했다.

염 전 위원은 “그동안 노 전 대통령에 관한 책이 많이 나왔지만, 당내 경선부터 대선까지 힘들었던 과정을 다룬 책은 없었다”며 “나이가 들어 기억력이 흐려지기 전에 그간의 이야기를 정리하고 싶었다”고 출간 계기를 밝혔다. 또 참여정부 탄생과 집권 과정에 대해 근거 없는 추측과 상상력으로 이야기를 풀어낸 책이 많아 용기를 내 책을 쓰게 됐다고 전했다.


책에는 노 전 대통령과 염 전 위원이 대선캠프를 꾸리고, 당내 경선에 이어 정몽준 후보와의 단일화를 거쳐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를 꺾고 집권하기까지의 과정이 담겼다.

염 전 위원은 “2000년 10월 캠프를 열고, 2002년 3월 당내 경선이 시작됐으니, 노 전 대통령은 불과 1년 반만에 대선후보로 홀로 성장해 왔던 것”이라며 “당내 기반이 없던 그와 경선 과정에서 참 많은 이야기를 나눴다. 그런 잘 알려지지 않은 이야기를 풀고 싶었다”고 말했다.

염 전 위원은 1997년 대선 김대중 총재의 외곽부대이자 청년전위조직인 민주연합청년동지회(연청)에 몸담고 있었다. 당시 노 전 대통령이 “호남을 고립시키는 정치적 야합”이라며 ‘3당 합당’에 합류하지 않은 것을 보고, 그를 대선 후보로 점찍었다.

염 전 위원은 “노 전 대통령은 인간성과 승부사적 소질, 국민을 사랑하는 ‘애민사상’까지 남달랐던 분이었다”고 돌아봤다. 염 전 위원이 ‘원조 친노’를 자처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지역주의 극복에 대한 노 전 대통령의 열정이었다.

“노 전 대통령은 지금도 이루지 못한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온 몸을 바쳤습니다. ‘중대선거구제’와 ‘연정제’ 등이 대표적이죠. 그는 자기 권력을 내놓는 한이 있더라도 영남에서도 민주당, 호남에서도 한나라당이 당선 될 수 있는 구도를 꿈꿨습니다.”

염 전 위원은 “지금은 여당이 180석을 갖고 있는데, 당시 노 전 대통령은 150석도 채 안되는 상황에서, 자기 정치 생명을 깎아 가면서도 지역주의 극복을 위해 사활을 걸었다”며 “여당도 지금의 찬스를 놓치지 않고, 지역주의 극복에 힘써 주길 바란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유연재 기자 yjyou@kwangju.co.kr

 

 

 

보성 출신 염동연 전 의원 “지역주의 극복 온몸 바친 분…그 뜻 이어가야”

2000년 노무현과 손을 잡고 “둘이서 세상을 바꿔봅시다”라고 결의하는 순간부터, 2002년 노무현과 청와대에 입성하기까지.2002년 대선 당시 노무현 대선 캠프에서 좌장 격으로 참여했던 보성 출

kwangju.co.kr

 

봉하마을서 서거 12주기 추도식 “‘바보 노무현’의 삶처럼…분열 넘어 국민통합 희망”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2주기 추도식이 23일 오전 11시 경남 김해 봉하마을 대통령 묘역에서 엄수됐다.12주기 추모 행사는 ‘열두 번째 봄, 그리움이 자라 희망이 되었습니다’를 주제로 진행했

kwangju.co.kr

 

통역·번역인 지정 규정 있는데… 외면 받는 외국인 피고인 반성문

“존경하는 재판장님. 반성문을 보냈는데 번역을 해서 제출이 됐는지 궁급합니다”(외국인 피고인), “도착하지 않았습니다” (재판장), “왜 도착하지 않은거죠?”(외국인 피고인), “저는 모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