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대성기자

유치원·초·중·고 4월 개학 현실화

by 광주일보 2020. 3. 16.
728x90
반응형

교육부, 다시 2주일 연기 검토 … 빠르면 오늘 발표
문재인 대통령, 대구·경북 일부 특별재난지역 선포

 

전국에 코로나19가 확산하고 있는 가운데 26일 광주 북구청 직장어린이집 앞에 다음달 8일까지 임시휴원한다는 안내홍보문이 붙어있다./최현배 기자choi@kwangju.co.kr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오는 23일로 예정된 전국 유치원과 초·중·고 개학을 더 미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구 및 경북의 일부 지역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교육부도 추가 개학 연기 검토에 들어가면서 사상 초유의 ‘4월 개학’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15일 교육계 등에 따르면 노홍인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통제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전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정례브리핑을 하면서 “개학 추가 연기 필요성에 대해 교육부, 질병관리본부와 논의를 하고 있다”며 “학부모가 개학을 준비해야 하는 부분을 고려해 최대한 빨리 결정을 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앞서 전국 학교 개학을 이달 2일에서 9일로 1주일 연기하고, 이후 다시 23일로 2주일 더 미뤘다. 이후에도 소규모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하고 세계보건기구(WHO)가 최근 코로나19를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선언하는 등 감염 확산 우려가 사라지지 않자 교원과 학부모 단체는 개학 추가 연기를 요구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이달 9일 올라온 ‘개학을 4월로 연기하고 휴업단계를 3단계로 올려주세요’라는 청원은 15일 오후 6시 기준으로 10만명에 가깝게 동의를 얻었다. 지난 13일 열린 유은혜 부총리와 17개 시·도 교육감과 영상회의에서도 강은희 대구시교육감이 개학을 추가 연기해야 한다는 의견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이르면 16일, 늦어도 17일까지 추가 개학 연기 여부를 발표할 예정이다.

교육부는 개학을 4월 초로 2주가량 일괄적으로 추가 연기하는 방안 등을 검토하고 있으나, 이 경우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비롯한 연간 학사일정 전반에 차질이 빚어질 것을 걱정하고 있다. 교육부가 마련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2020학년도 신학기 학사운영 방안’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23일까지 평일 기준 15일(3주일) 이내로 휴업하는 경우 학교들은 수업일수를 감축하지는 않고 대신에 여름방학이나 겨울방학을 줄인다.

하지만 3월 30일이나 4월 초로 추가 연기되면 법정 수업일수(유치원 180일, 초중고 190일)를 10% 범위에서 감축하게 된다. 감축은 학교장 재량이지만 대다수 학교가 수업일수를 줄일 것으로 관측된다.

이와 관련 “사후 대책을 생각하면 어쨌든 최대한 빨리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게 학교현장의 목소리다.

광주 지역 한 학교 교장은 “교육과정 운영, 대입 준비 등 고민해야 할 게 한 두 가지가 아니다”며 “학원의 휴원 권고, 학교의 긴급돌봄 연장 등 아이들을 어떻게 챙길지 해결해야 할 문제가 산더미처럼 쌓였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유·초·중·고교생은 343명이며 이 가운데 311명은 아직 음압치료병상 등에서 격리 치료를 받고 있다.

/김대성 기자 bigkim@kwangju.co.kr

 

 

올 첫 초·중·고 검정고시 5월 9일로 연기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올해 첫 학력인정 검정고시가 연기됐다.광주·전남 시·도교육청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자의 지속적인 발생으로 2020년도 제1회 초·중·고졸 검정고시 시행일이 당초 4월11일에서 5월9일로 미뤄졌다.시험장소 공고와 응시자 유의사항 안내는 광주는 4월27일, 전남은 4월24일 시·도교육청 홈페이지에 공지된다. 특히 ‘응시자 유의사항’에는 코로나19 감염병 예방을 위해 응시 제한 대상자와 안전수칙이 안내된다.합격자는 오는 6월2일 시

kwangju.co.kr

 

코로나19에…사라지는 일자리, 쏟아지는 실직자

“하루 아침에 문자메시지 한통으로 일자리를 잃었습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신규 채용도 어려운데 걱정이 이만저만 아닙니다.” 광주시 동구 광주고용복지플러스센터 1층 실업급여(수급자격)신청 창구 앞은 지난 13일 오후 2시 실업 급여를 신청하려는 실직자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이들은 실업급여 신청서를 작성한 뒤 거주지별로 1번(남구, 서구 쌍촌동, 구례), 2번(북구Ⅰ 용봉동, 운암동 오치동 등), 3번(서구Ⅰ), 4번(동구, 나주, 담양, 장성), 5번…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