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4~30일 매출 전년비 광주 25.52%·전남 26.16% 하락
‘신천지발’ 확산 때보다 심각…상인들 “2차 지원금 신속 지원을”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이 발령된 지난 달 마지막 주, 광주·전남 소상공인 평균 매출은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서울 다음으로 가장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2차 확산으로 인한 소상공인 매출 부진은 ‘신천지 사태’ 때보다 더 심각한 수준이다.
7일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8월 마지막 주(24~30일)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카드매출은 지난해 8월 마지막 주(8월26일~9월1일) 매출에 비해 25% 감소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전국 60만여 소상공인 카드 결제 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산정된 사업장의 연간 평균 매출액은 약 1억9000만원이다.
전국 17개 시·도별로 매출 감소율을 보면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8월30일)된 서울지역 매출 부진(-31.92%)이 가장 심각했다.
전남(-26.16%)과 광주(-25.52%)는 서울에 이어 전국 매출 감소율 2~3번째를 차지했다. 지역 매출은 전주(17~23일)에 비해서도 광주는 12.42%, 전남 17.76% 떨어졌다.
광주시는 지난 달 27일부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을 발령했음에도, 이후 12일 동안 1일 평균 8.75명(총 105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
전남·광주에 이어서는 경기(-25.17%), 대전(-24.23%), 충남(-23.49%), 강원(-23.12%), 충북(-22.71%), 인천(-21.76%), 제주(-21.44%), 부산(-21.15%), 세종(-20%), 울산(-18.91%), 경북(-18.82%), 전북(-18.67%), 경남(-18.63%), 대구(-16.4%) 순으로 감소 폭이 컸다.
코로나19 2차 유행으로 인한 광주·전남지역 소비 부진은 ‘신천지발’ 확산이 절정에 달했던 2월 말~3월 초보다 더한 수준이다. 지난 2월 마지막 주(2월24일~3월1일) 소상공인 매출 감소율(광주 -18.34%, 전남 -21.7%)과 비교하면 코로나 재유행으로 인한 소상공인 피해가 더 심각함을 알 수 있다.
광주지역 8월 마지막 주 소상공인 매출 감소율을 5개 자치구별로 보면 동구(-35.03%), 서구(-28.34%), 광산(-25.28%), 북구(-23.16%), 남구(-16.04%) 순으로 감소 폭을 나타냈다. ‘금양오피스텔’과 상무지구 유흥시설 관련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동구와 서구 소비가 급감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 달 25일부터 주점·목욕장 등 16개 업종의 운영을 제한한 순천지역 매출은 반 토막 났다.
지난 달 마지막 주 순천지역 소상공인 카드 매출은 1년 전보다 45.62% 급감했고, 전주에 비해서도 30.09% 감소했다.
순천시는 지난 31일 3단계에 준하는 긴급 행정명령을 발동하고 견본주택과 호프집 유형 음식점에 10인 이상 집합을 금지하면서 9월 매출 감소 폭은 더 벌어질 것으로 보인다.
순천에 이어 광양(-36.12%), 강진(-30.07%), 영암(-27.67%), 화순(-26.66%), 곡성(-26.46%), 보성(-26.29%), 담양(-26.03%), 나주(-23.62%), 구례(-21.17%), 여수(-20.92%), 영광(-19.96%), 목포(-19.13%), 해남(-16.36%), 완도(-15.37%), 고흥(-13.39%), 함평(-12.05%), 장성(-9.46%), 무안(-9.42%), 장흥(-7.67%) 등 유명 관광지가 있는 시·군 대부분이 매출이 줄었다. 진도군만 1년 전보다 매출이 6.32% 증가했지만, 전주에 비해서는 3.61% 감소했다.
한편 광주지역 10여 개 소상공인 관련 단체가 모인 중소상인살리기 광주네트워크(위원장 김동규)는 이날 성명을 내고 “2차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속히 지급해 위축되고 있는 소비를 끌어올리고, 특히 소상공인·자영업자에는 세제·비대면 판로 등 조건 없는 직접 지원이 필요하다”고 정부에 촉구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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