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미은기자

아름다운 우주 ‘창백한 푸른 점’

by 광주일보 2023. 2. 18.
728x90
반응형

김건 개인전, 3월 8일까지 유·스퀘어 금호갤러리

‘창백한 푸른 점’

광활한 우주의 신비를 만나다.

지난해 금호갤러리 유·스퀘어 청년작가 전시 공모를 통해 선정된 김 건 작가 개인전이 오는 3월 8일까지 유·스퀘어 문화관 금호갤러리 1,2관에서 열린다.

‘우주’를 소재로 다양한 작업을 해온 김 작가의 이번 전시 주제는 ‘창백한 푸른 점’이다.

이 문장은 1977년 발사된 태양계 탐사선 보이저 1호가 1990년 2월 14일, 태양계를 벗어나기 전 마지막으로 태양계 행성들의 모습을 촬영한 사진 속 지구를 폴 세이건이 ‘창백한 푸른 점’이라고 부른 데서 연유한다.

작가는 우주 속을 유영하는 우주인의 모습에 자신을 투영해 작업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우주인은 현대인이 느끼는 방황과 외로움을 암시하고 있다. 작가가 상상하는 우주인의 모습은 원인모를 행성에 불시착해 떠도는 불안한 우리 사회를 떠오르게 하는 인물이다.

우주선 등 작품에 묘사되는 소재의 디테일은 전통 유화기법으로 세밀하게 표현됐고, 실제 우주공간을 연상시킨다.

작가는 “하늘을 가득 채운 아름다운 우주의 별들은 방황하는 나의 한줄기 빛과 같은 이상향이다. 작품에 보이는 무수한 푸른점들은 현실을 벗어나고 싶은 마음의 표현”이라고 말한다.

/김미은 기자 mekim@kwangju.co.kr

 

 

‘미로메타아트’ ‘미러 모멘트’ 미래 예술을 만나다

광주 동구(청장 임택)는 ‘기술진화로 급변하는 예술영역의 디지털 생태계 구축’을 위해 추진해온 ‘미로메타아트 Miro Meta Art 프로젝트’와 공유 쇼케이스 ‘미러 모멘트 MIrROr Moment’를 28일까

kwangju.co.kr

 

유시민·유홍준 강연… 광산아카데미 열린다

광산구가 주최하고 인문연구원 동고송이 함께하는 명사들의 인문잔치 ‘2023 광산아카데미’가 열린다.매월 세번째 주 목요일(오후 3시~5시) 광산문화예술회관.아카데미는 오는 23일 ‘차이나는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