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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리당원·군민 100% 여론조사
전남도당 경선 방식 변경
탈당 경력 감점 적용 제외 반발
민주당이 장흥군수 경선을 여론조사(권리당원 50%, 일반군민 50%)만으로 진행키로 확정했다. 하지만 7명의 민주당 장흥군수 후보자들 중 4명의 후보가 바뀐 경선 방식에 반발, 여론조사 경선에 응하지 않으면서 경선 초반부터 파행으로 얼룩지고 있다.
특히 여론조사 경선을 치르기로 한 곽태수·김성·조재환 등 3명의 후보들은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또는 다른 당 후보로 선거에 출마한 전력이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당이 내세웠던 ‘무소속 출마를 막기 위한 여론조사 경선’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진 것이다. 여기에 기득권 정치 후보자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반론에도 불구, 도덕성·정체성·당 기여도 등에 대한 공천관리위원회의 심사·반영 없이 여론조사로만 공천 후보자를 결정키로 강행하면서 ‘전남도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가 유권자를 무시하고 각자 이해관계나 당선에 연연하고 있다’는 비판이 시민단체 등 정치권 안팎에서 거세다.
14일 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전남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김승남 전남도당위원장(고흥·보성·장흥·강진 지역위원장)의 지역구인 장흥군수 경선을 공관위 심사 없이 권리당원(50%)과 일반 시민(50%)이 참여하는 두 차례의 여론조사를 진행해 후보를 결정키로 확정·발표했다.
현행 공직선거법(57조 2) 등을 감안해 후보들이 경선 전 ‘컷오프’ 심사 결과에 불복,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라는 게 민주당 설명이다. 민주당 측은 모든 장흥군수 후보자들의 동의를 받아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예비경선을 앞둔 상황에서 탈당·무소속 출마 경력 등으로 감점 대상에 포함됐던 일부 후보들의 감점 적용이 제외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나머지 후보들이 반발했고 예비경선 보이콧으로 이어졌다.
이들 후보들은 “합의서 작성 뒤 이렇게 감점 적용 기준을 바꾸면 어떻게 하느냐, 당에 남아 헌신적으로 활동했던 사람들과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자들을 같은 기준으로 놓고 경선을 치르는 게 말이 되느냐”고 강력히 반발했다.
민주당측은 합의서 작성 이후에 조건이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가감산 적용은 당헌·당규와 공관위 결정에 따른다’는 합의서 조항을 인용, 3명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예비경선에 나선 3명 모두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출마한 경력이 있는 후보자들이라는 점에서 여론조사 경선 취지도 모양새가 빠지게 됐다.
장흥지역의 경우 7차례의 지방선거 중 4차례가 무소속 후보 당선으로 이어진 전례가 있고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흥군수 민주당 경선에 참여한 김성 후보의 경우 민주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당선됐었다.
다만, 강진군수 후보 경선은 일부 후보가 끝까지 동의하지 않으면서 기존대로 정성평가와 적합도 여론조사를 거쳐 경선 후보를 정하고 이후 권리당원(50%)과 일반 시민(50%)이 참여하는 국민참여경선으로 최종 후보자를 결정한다.
/김지을 기자 dok2000@kwangju.co.kr
특히 여론조사 경선을 치르기로 한 곽태수·김성·조재환 등 3명의 후보들은 민주당을 탈당해 무소속 또는 다른 당 후보로 선거에 출마한 전력이 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민주당이 내세웠던 ‘무소속 출마를 막기 위한 여론조사 경선’이라는 취지가 무색해진 것이다. 여기에 기득권 정치 후보자들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반론에도 불구, 도덕성·정체성·당 기여도 등에 대한 공천관리위원회의 심사·반영 없이 여론조사로만 공천 후보자를 결정키로 강행하면서 ‘전남도당 지도부와 공천관리위원회가 유권자를 무시하고 각자 이해관계나 당선에 연연하고 있다’는 비판이 시민단체 등 정치권 안팎에서 거세다.
14일 민주당 전남도당에 따르면 전남도당 공직선거후보자추천관리위원회는 김승남 전남도당위원장(고흥·보성·장흥·강진 지역위원장)의 지역구인 장흥군수 경선을 공관위 심사 없이 권리당원(50%)과 일반 시민(50%)이 참여하는 두 차례의 여론조사를 진행해 후보를 결정키로 확정·발표했다.
현행 공직선거법(57조 2) 등을 감안해 후보들이 경선 전 ‘컷오프’ 심사 결과에 불복,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출마하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라는 게 민주당 설명이다. 민주당 측은 모든 장흥군수 후보자들의 동의를 받아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예비경선을 앞둔 상황에서 탈당·무소속 출마 경력 등으로 감점 대상에 포함됐던 일부 후보들의 감점 적용이 제외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나머지 후보들이 반발했고 예비경선 보이콧으로 이어졌다.
이들 후보들은 “합의서 작성 뒤 이렇게 감점 적용 기준을 바꾸면 어떻게 하느냐, 당에 남아 헌신적으로 활동했던 사람들과 탈당해서 무소속으로 출마한 후보자들을 같은 기준으로 놓고 경선을 치르는 게 말이 되느냐”고 강력히 반발했다.
민주당측은 합의서 작성 이후에 조건이 달라졌다고 하더라도, ‘가감산 적용은 당헌·당규와 공관위 결정에 따른다’는 합의서 조항을 인용, 3명만으로 예비경선을 치르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예비경선에 나선 3명 모두 지난 선거에서 민주당을 탈당해 출마한 경력이 있는 후보자들이라는 점에서 여론조사 경선 취지도 모양새가 빠지게 됐다.
장흥지역의 경우 7차례의 지방선거 중 4차례가 무소속 후보 당선으로 이어진 전례가 있고 이번 지방선거를 앞두고 장흥군수 민주당 경선에 참여한 김성 후보의 경우 민주당을 탈당한 뒤 무소속으로 당선됐었다.
다만, 강진군수 후보 경선은 일부 후보가 끝까지 동의하지 않으면서 기존대로 정성평가와 적합도 여론조사를 거쳐 경선 후보를 정하고 이후 권리당원(50%)과 일반 시민(50%)이 참여하는 국민참여경선으로 최종 후보자를 결정한다.
/김지을 기자 dok2000@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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