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병호기자

[화정 아이파크 붕괴] 애타는 실종자 가족들 “구조 기다리고 있으실 텐데…”

by 광주일보 2022. 1. 29.
728x90
반응형

“실종자·가족 잊지 말아달라…소방대원분들 다치지 않으면”
2주 가까이 허비한 현대산업개발 구조활동에 불만 표출도

29일 오후 화정 아이파크 아파트붕괴사고 현장에 있는 피해자가족협의회 텐트에서 피해자 가족들이 기자들과 만나 브리핑을 열었다.
 

“빨리 구조해주길 기다리실 것 같은데….”

‘광주시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의 피해자 가족들은 말을 잇지 못했다.

‘아이파크 붕괴 피해자가족협의회’는 29일 언론에 호소했다. 탐색·구조활동을 조금만 더 서둘러달라고. 가족들은 구조가 2주 넘게 걸릴지, 명절까지 가족을 만나지 못한 채 지낼 줄은 생각지도 못했다고 말했다.

피해자 아들이라는 A씨는 “아버지가 보통 출장 다니다 보니까 보통 가족보다 명절이 더 소중해 상실감이 더 큰 것 같다”면서 “이 사고가 아니라면 4살이 된 손녀딸을 위해 장난감 사놓고 기다리고 계셨을 것이다”고 했다.

A씨는 “처음에 현장에 왔을 땐 명절 전에 끝날 것으로 예상했는데 19일째까지 이어질지는 몰랐다”고 울먹였다.

19일째 수색·구조작업이 이어지면서 가족들은 건강이 악화되고 심리적으로도 많이 힘든 상태라고 호소했다.

한 피해자 가족은 “너무 힘이 들어서 앉아 있을 수 없고 밤에는 잠을 못 자고 경련이 일어난다”면서 “병원에서 처방해준 진정제로 버티는데, 심장 두근거림이 멈추지 않는다”고 했다.

피해자 가족들은 쌓아놓았던 사연을 털어놓으며 울먹였다.

실종자의 아들이라고 밝힌 B씨는 “아버지가 사고 나기 얼마 전 ‘가족들과 시간이 중요하다’며 주말에는 할머니댁으로 여행을 가자고 했지만 3월에 중요한 시험이 있어서 시험 끝나고 가자고 했다”면서 “아버지와 여행을 갔으면 추억이 더 많았을 것 같은데, 따르지 못한 게 너무 힘들다”고 눈물을 흘렸다.

실종자의 아내인 C씨는 “내가 기다리는 건 괜찮지만, 아빠랑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먹겠다고 기다리고 있는 딸에게 무슨 말을 해줄 수 없어 너무 힘들다”고 했다.

지난 25일 발견된 작업자의 동생도 “DNA채취로 형님이라는 것을 알게 됐다. 그때까지 생존 확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지금은 그냥 빨리 보고 싶다”면서 “ 하루빨리 구조되길 기다리고 있다”고 했다.

지난 27일 발견된 작업자의 아내도 “사고 전 지난 1일 연휴 때 만나고 8일 통화가 마지막이었다”면서 “35년 동고동락하며 살았다. 이런 상황이 꿈이었으면 좋겠다”고 눈물을 보였다.

A씨는 “ 정부에서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법을 제정하고 제대로 된 감시가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는 “저희를 위해서 일하고 계신 소방대원분들이 정말 다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현대산업개발의 늦은 구조활동에 대한 불만도 쏟아냈다.

사고 발생 후 크레인철거와 옹벽 보강 작업등의 핑계로 2주 가까이 시간을 허비했다는 것이다.

막상 벽을 뚫고 내시경 등을 활용해 작업을 시작하자 6일 만에 두 명의 실종자를 발견한 것을 보면 더 빨리 작업을 시작했으면 수색도, 구조도 빨랐을 거라는 것이다.

안정호 피해자가족협의회 대표는 “이렇게 나서서 이야기 하는 게 너무나 힘들지만, 실종자들과 가족들을 잊지 말아 달라는 바람때문”이라며 “길어지는 수색·구조 작업에 모든 피해자 가족들이 힘들어하고 있다”고 말했다.

/글·사진=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 나머지 실종자는 어디에

‘광주시 서구 화정동 현대아이파크 아파트 붕괴사고’관련 아직 발견되지 않는 3명의 실종자가 붕괴아파트의 남동쪽에 매몰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 나왔다.중앙사고수습본부-지역

kwangju.co.kr

 

AI페퍼스, 광주 아픔 나눈다… ‘붕괴 사고’ 피해자 가족에 잔여 경기 수익금 기부

광주를 연고로 하는 페퍼저축은행 AI페퍼스배구단이 올 시즌 남은 홈경기 입장수익금 전액을 화정 아파트붕괴 사고 피해 가족에게 기부하기로 했다. AI페퍼스는 27일 “이번 기부는 광주시에 연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