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진표기자

광주시 , 출생축하금 확대·여성가족복합센터 건립

by 광주일보 2021. 6. 24.
728x90
반응형

어린이집 CCTV 작동 점검
신혼부부 전세자금 이자 지원
여성·보육 지원정책 강화

광주시가 출생 축하금을 확대하고 여성 가족 복합센터도 건립하는 등 여성·보육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어린이집 폐쇄회로(CC) TV 설치·작동 상태를 전수 점검하는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시스템도 구축한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23일 온라인 브리핑을 하고 여성·가족·아동을 위한 5대 분야, 23개 누리 정책을 발표했다. 

지난 7∼11일 코로나19 극복 여성·보육 특별 주간에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해 반영했다. 광주시는 1012개 어린이집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한 CCTV가 적절하게 설치돼 작동하는지 점검하기로 했다.

정상적으로 관리 중인 어린이집에는 반별로 5만원씩 ‘안심 보육비’를 지원한다. 1인당 하루 2415원인 어린이집 급식비도 점진적으로 유치원(2700원) 수준으로 올릴 예정이다.

올해부터 100만원씩 일괄적으로 지급하는 출생 축하금을 시의회와 협의를 거쳐 내년부터는 둘째 150만원, 셋째 이상 200만원 등으로 차등 지급할 방침이다. 혼인 신고일 기준 7년 이내 무주택 신혼부부에게는 주택 도시기금 전세자금 대출이자를 최대 1%까지 2년간 지원한다.

여성계 숙원인 가칭 여성 가족 복합센터, 인공지능(AI) 기반 어린이 상상 놀이터 등 건립도 추진한다. 결식 우려 아동 급식비를 1식 5000원에서 6000원으로 인상한다.

또 한부모 가족 자립정착금을 이달부터 500만원에서 700만원으로 확대 지원하고, 시설에서 독립하는 보호 종료 아동 자립 정착금도 500만원에서 1000만원으로 올려 지급한다.

이 시장은 “여전히 존재하는 여성·아동에 대한 불평등과 안전 불안 요소를 앞장서 해소하겠다”며 “여성이 존중받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아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는 광주를 실현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광주 노사민정, ‘광주형 일자리’ 성공 추진 결의

광주 노사민정이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안정적 추진 등으로 노사 상생 도시를 실현하는 데 뜻을 모았다.광주 노사민정협의회는 23일 광주 글로벌모터스 브리핑룸에서 올해 1차 회의를 열었

kwangju.co.kr

 

‘혹 떼려다 혹 붙인’무면허 음주운전

무면허로 음주운전을 하다 사망사고를 낸 50대 남성이 항소심에서 형량이 2배 이상 늘었다. 1심부터 피해자 유족과 합의한데다, 원심과 유·무죄 판단도 같았지만 ‘1심 형(刑)이 가벼워 부당하다

kwangju.co.kr

 

“점심에 모이시죠” 코로나에 달라진 회식 문화

사회적 거리두기와 일과 개인의 삶 사이의 균형을 맞추려는 ‘워라밸’ 문화가 굳어지면서 저녁보다 점심 모임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식당 매출 중 ‘점심 장사’ 비중이 늘었고, 직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