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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표기자

광주 도시철도 2호선 지상 구간 3곳 지하화

by 광주일보 2021. 6.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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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산구 어린이 교통공원 앞 교차로·임방울대로·광신대교
10일 공청회 열어 시민 의견 수렴

 

광주도시철도 2호선 구간 중 남구 백운광장에서 조선대 방향 대남로 주변 공사가 시작됨에 따라 교통혼잡이 예상된다. /최현배 기자choi@kwangju.co.kr

광주시가 도시철도 2호선 건설로 자칫 단절될 뻔 했던 도심구간을 다시 잇기로 했다. 2호선 2단계 지상구간 3곳을 모두 지하화하기로 한 것인데, 시민들은 교통혼잡과 사고 우려 그리고 지상화에 따른 소음 해소 등이 기대된다며 반기고 있다.

6일 광주시와 시 산하 광주도시철도건설본부에 따르면 본부는 올 하반기 착공예정인 2호선 2단계 지상구간을 지하로 변경하는 내용을 담은 ‘광주도시철도 2호선 기본계획 변경안’을 마련하고, 오는 10일 공청회를 열어 시민의견을 수렴한다.

3단계로 나눠 진행되는 광주도시철도 2호선은 총연장 41.8㎞ 구간에 정거장 44곳, 차량기지 1곳을 짓는 사업이다. 1단계 구간은 2019년 9월 착공해 2023년 말 완공 예정이며, 2단계와 3단계는 올해 하반기부터 공사에 들어가 각각 2024년, 2025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건설본부는 2단계 구간 중 광산구 소재 어린이 교통공원 앞 교차로와 임방울대로, 광신대교 등 3곳에 대해선 전체 사업비를 줄이기 위해 지상구간으로 설계했다. 이들 구간을 지하화하면 최소 1500여 억원의 추가 사업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지역 내에선 이들 구간의 지상화를 놓고 심각한 교통체증 발생과 지상화에 따른 교통사고 위험, 도시철도 운행 과정의 소음, 도심 단절 등 각종 부작용을 우려하는 의견이 제기돼 왔다. 건설본부도 여러 검토 끝에 지상구간 조성시 심각한 교통체증 발생 등에 따른 시민 손실 비용이 추가 비용(지하화)보다 더 클 것으로 결론 내고, 최종 지하화를 결정했다.

건설본부는 어린이 교통공원 앞 교차로 1.2㎞ 구간에서 교통흐름이나 소음 등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첨단대교 500m구간만 지상으로 놔두고, 나머지는 모두 지하화하기로 했다. 어린이 교통공원 구간 지하화는 최근 주변에 새 아파트들이 대거 들어서면서 출퇴근 시간대 등에 심각한 교통혼잡이 빚어지고 있는 상황을 감안했다. 건설본부는 또 임방울대로(1.2㎞)와 광신대교(1.2㎞) 다리 위 중간 지점에 철로를 놓는 계획을 철회하고, 모두 다리 밑 지하에 조성하기로 했다. 이 밖에 서구 유촌동 차량기지는 6만9000㎡에서 2000㎡가 줄어든 6만7000㎡로 들어선다.

지하화에 따라 사업비도 2조579억원에서 1535억원이 늘어난 2조2114억원으로 추산된다. 추가 사업비는 정부와 광주시가 6대 4 비율로 부담한다. 본부는 이미 기재부와 수차례 접촉을 통해 사업 필요성을 설명했으며, 앞으로 시민공청회와 광주시의회 의견을 듣고 국토교통부 협의를 통해 오는 10월 사업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정대경 광주시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광주 교통여건이 당초 계획안을 만들 때와 많이 달라져 도시철도 2호선을 지상화할 경우 심각한 교통혼잡이 우려되고 있다”며 “지하화로 변경하더라도 공사기간이 지연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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