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진표기자

차분했던 추석 … 코로나19 안정세

by 광주일보 2020. 10. 4.
728x90
반응형

연휴 기간 지역 감염 광주 0·전남 1건 … ‘조용한 전파’ 가능성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 유흥시설 5종 집합금지 해제

 

추석 연휴 마지막날인 4일 오전 광주 광산구 광주송정역이 귀경인파로 붐비고 있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광주시와 전남도가 코로나19 소강세에 따라 유흥시설 5종의 집합금지(운영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완화하기로 했다. 광주는 추석 연휴동안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염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으며, 전남은 지역사회 감염이 1건에 머물렀다.

시·도는 다만 추석 연휴 전남 일부 관광지에 대규모 인파가 몰리고 귀성·귀경객 등 대규모 인구 이동 속에 코로나19의 ‘조용한 전파’가 진행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에 따라 앞으로 일주일은 최고 수준의 방역 시스템을 유지하기로 했다. 시·도민에게도 힘들겠지만 당분간 철저한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했다.

이용섭 광주시장은 4일 코로나19 대응 온라인 브리핑을 갖고 “추석 연휴 5일 동안 지역사회 감염 확진자가 한 명도 발생하지 않았고, 현 방역시스템으로 코로나19 상황 관리가 가능한 점 등을 고려해 5일부터 유흥시설 5종을 집합제한 대상으로 완화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클럽·룸살롱 등 유흥주점과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등 유흥시설은 5일부터 24시간 영업이 가능하다.

광주시는 추석 특별방역 기간인 오는 11일까지 사회적 거리 두기 2단계를 계속 유지할 방침이지만 방역 당국에 적극적으로 협조해온 집합제한시설의 방역수칙을 일부 완화했다. 오전 1시부터 5시까지 영업을 금지했던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 공연장, 목욕탕·사우나의 시간제한을 5일부터 완화한다. 또, 10인 이상 집합금지였던 실내 집단운동도 50인 이상 집합금지로 인원 제한을 완화했다. 실별 3인 이하로 입장을 제한했던 멀티방·DVD방은 인원 제한을 풀되 핵심 방역수칙을 반드시 준수하도록 했다.

그러나 실내 50인 이상, 실외 100인 이상 집합·모임·행사는 계속 금지된다. 경로당 등 사회복지시설 및 어린이집 운영 중단, 노인요양시설 면회 금지, 스포츠 경기 무관중 진행, 공공시설의 제한적 운영 등 조치도 정부 방침에 따라 11일까지 유지된다. 방문판매 등 직접판매 홍보관 역시 정부 방침에 따라 11일까지 집합금지 조치가 유지된다.

광주에서는 지난 3일 인도에서 입국한 20대 남성 1명이 확진됐으나 추석 연휴 5일간 지역 감염 사례는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지난달 17일 이후 18일 동안 지역 감염 확진자는 지난달 22일 2명, 29일 3명에 그쳤다.

이 시장은 “추석 연휴 이동에 따른 지역 감염 확산 여부는 더 두고 봐야겠지만 안정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외출·모임을 자제하고 마스크 쓰기 등 방역수칙을 지켜주신 시민들 덕분으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전남도도 5일부터 광주시와 마찬가지로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완화한다. 전남에선 추석 연휴 첫날인 지난달 30일 20일만에 순천에서 지역사회 감염자 1명이 발생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차분했던 추석 … 코로나19 안정세

광주시와 전남도가 코로나19 소강세에 따라 유흥시설 5종의 집합금지(운영금지) 조치를 해제하는 등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완화하기로 했다. 광주는 추석 연휴동안 코로나19 지역사회 감�

kwangju.co.kr

 

광주시 도시변천 항공사진 인터넷 서비스

광주시는 4일 “그동안 축적된 항공사진자료를 활용해 시 전역에 대한 도시변천 시계열 인터넷서비스를 지난 1일부터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광주시는 2009년부터 격년제로 항공사진을 촬영�

kwangju.co.kr

 

코로나도 잊게 한 ‘추캉스’… 남도 주요 관광지 ‘북적북적’

코로나19 확산 우려에도 추석 명절을 포함한 닷새간의 황금연휴 기간 남도(南道) 주요 관광지에는 적잖은 관광객이 찾아들며 활기를 띠었다.정부의 고향길 방문 등 이동 자제 권고가 내려졌지만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