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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재기자

“지하주차장서 나가라”…광주·전남도 ‘전기차 포비아’

by 광주일보 2024. 8.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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잇단 화재사고에 공포 확산…“정부·지자체 대체 충전시설·안전 인프라 제공 등 대책을”

/클립아트코리아

최근 인천 청라아파트에 이어 충남 금산에서도 전기차 화재 사고가 발생하면서 광주·전남에서도 전기차 화재에 대한 공포가 확산하고 있다.

뚜렷한 대책이 없는 상황에서 지하주차장에 전기차 주차를 금지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다.

◇ 아파트 주민들 불안=광주시 동구 계림동의 한 아파트 입주자들은 7일 입주자대표회의를 열고 전기차 화재 대처에 관한 내용을 논의했다.

이곳 아파트는 환경법에 따라 내년 1월까지 60여대 전기차 충전시설을 추가 설치해야 하는 상황인데, 최근 전기차 화재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자 안전 대책을 논의하게 된 것이다. 일부 입주자는 “전기차 충전시설을 전부 지하주차장이 아닌 지상으로 올려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아파트 입주자대표는 “법에 따라 충전시설을 추가하라는 것을 거스를 수는 없으나, 전기차 공포심 때문에 주민들의 우려가 나오고 있다”며 “안전 대책을 주민에게 떠넘길 일이 아니라 중앙 정부, 지자체가 나서서 대체 충전시설지를 지정하거나 안전 인프라를 제공하는 등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실제 광주시 서구에서는 전기차 화재 관련 안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조례가 제정됐고, 동구의회도 조례 제정에 나설 예정이다.

◇진화용품 배치 지자체가 나서야=전기차 화재 건수는 나날이 늘고 있다. 소방청에 따르면 전국 전기차 화재 건수는 2021년 24건, 2022년 43건, 2023년 72건 등 증가세다.

광주·전남도 안전 지대는 아니다. 광주에서는 2021년 2건, 2022년 2건의 전기차 화재 사고가 났으며 올해도 7월까지 2건 발생했다. 같은 기간 전남에서는 3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화재 발생 시 개인의 힘으로 진화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전기차 배터리에 불이 붙으면 온도가 삽시간에 1500도 이상으로 치솟는 ‘열폭주’ 현상이 발생한다. 또한 전기차에는 많게는 수백개씩 리튬 배터리 셀이 설치돼 있는데, 처음 불이 난 배터리가 주변 배터리 온도를 급상승시키며 연쇄 폭발을 일으키는 것이 특징이다.

전기차 화재는 일반 소화기로는 진화할 수 없으며, 질식소화포(방염 처리된 천)를 덮거나 물이 가득 들어있는 소화수조에 차량을 통째로 집어넣는 등 방식을 활용해야 한다.

하지만 소화포와 소화수조 모두 개당 200~300여만원의 비싼 가격 때문에 개인적으로 구입하기 어렵다.

리튬 등 금속물질에 의한 화재에 사용하는 금속화재(D급) 전용 소화기를 구비하는 지역민도 늘고 있으나, 실효성이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행 소방법상 D급 화재는 법적 화재 유형으로 지정돼있지 않아 소화기에 대한 규정이나 기준은 미비한 상황이다. 더구나 배터리 화재의 경우 배터리에 축적된 에너지 때문에 꺼진 불도 되살아나는 경우가 많고, 배터리를 감싼 케이스(셀) 때문에 소화약제가 배터리 내부로 잘 침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예방이 최선”이라며 지자체 차원에서 전기차 화재에 대비한 안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투자를 적극 늘려야 한다고 지적한다.

송창영 광주대 건축학부 교수는 “전기차 화재는 열폭주뿐 아니라 10시간 이상 오랫동안 타고, 유독 가스가 지속 발생하는 등 위험 요소가 많다”며 “안전 인프라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소화 장비는 물론 지하주차장 등에 강력한 배연 설비 구축을 의무화하고 충전 시설 안전 규제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 1일 인천시 서구 청라동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는 전기차 화재로 추정되는 불이 나 차량 40여대가 불타고 100여대가 그을리는 등 피해를 입었다. 지난 6일에는 충남도 금산군 금산업 공영주차장에서 주차돼 전기차에서 불이 나 1시간 30여분만에 꺼졌다.

/유연재 기자 yjyou@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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