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진아기자

“선수들 파악 끝났다…기본에 충실한 배구 하겠다”

by 광주일보 2024. 3. 26.
728x90
반응형

AI페퍼스 장소연 신임 감독
1993~2004년 국가대표로 활동 한국 배구계의 ‘레전드’
“8년간 해설위원하며 장·단점 분석…시행착오 없게 준비”

프로여자배구단 페퍼저축은행 AI 페퍼스가 신임 감독으로 장소연 해설위원을 선택했다.

장소연 감독은 여자배구 국가대표 베테랑 미들 블로커 출신으로 2016년 은퇴한 이후 프로배구 해설위원으로 활동해 왔다. 8년간 해설위원을 하며 코트와 페퍼스를 지켜보며 분석해 온 것들을 바탕으로 ‘기본에 충실한 배구’를 지도해 나갈 계획이다.

장소연 감독은 현역 시절 한국 여자 배구에서 입지를 단단히 다져오며 여자배구계의 레전드로 평가받았다.

1992년 선경인더스트리에 입단해 실업팀 생활을 시작했고, 1993년부터 2004년까지 대한민국 여자배구 국가대표팀에서 활동하며 1996년 애틀랜타 올림픽, 2000년 시드니 올림픽, 2004년 아테네 올림픽 등 국제 대회에서 활약했다. 2009년부터 2016년까지는 프로 리그 생활을 하며 한국 배구계의 레전드로 평가 받았다. 2009~2012년에는 KGC인삼공사(현 정관장)에서, 2013년부터 2016년까지는 한국도로공사에서 뛰며 플레잉 코치 역할도 수행했다.

장소연 감독은 리그 우승 경험과 베스트 미들 블로커, 리그 MVP, 블로킹상, 공격상 등 화려한 수상 경력도 보유하고 있다.

장소연 감독은 그간 해설위원으로서 페퍼스의 경기를 지켜보며 기술적인 특징과 선수들의 장단점에 대해 분석해 왔다.

장소연 감독은 “그동안 경기의 흐름을 봐오면서 페퍼스 뿐만 아니라 상대가 될 각 팀들과 선수들이 어떤 플레이를 하는지 지켜봤다. 지도자 경험은 또 다르다고 얘기할 수 있겠지만 8년간의 해설위원 생활을 자산 삼아서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준비를 철저히 할 예정이다. 기본이 충실한 배구를 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가려 한다. 앞으로 네트 연결 등과 같은 섬세한 것들과 수비 면에서 디테일을 갖추고 싶다. 일단 생각했던 그림을 선수들하고 함께 잘 그려나가는 것이 중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페퍼스는 2023-2024시즌 리그 최다인 23연패 기록과 함께 내부 갈등 문제 등 경기 외적으로도 다사다난한 시간을 보냈다. 장소연 감독은 선수들의 선수들과의 소통에 집중하며 팀을 하나로 이끌겠다는 계획이다.

장소연 감독은 “기술적인 지도 뿐만 아니라 선수들이 단단하고 끈끈하게 ‘원팀’이 될 수 있도록 해서 실력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해보려 한다. 그런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다 보면 결과도 좋게 따라오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믿고 선임해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 그만큼 더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해야겠다는 무거운 마음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광주에서 봐왔던 팀에 대한 뜨거운 응원을 실력으로 보답하겠다는 마음이다.

장소연 감독은 “광주에 중계를 갈 때마다 지역에서 팬들이 참 팀을 많이 아껴주고 열정적으로 사랑해준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다. 경기력으로 보답으로 해드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팬들의 사랑을 다시 돌려줄 수 있는 팀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페퍼스는 장소연 감독과 함께 팀을 이끌어갈 신임 수석코치로 이용희 수석코치를 선임했다. 페퍼스는 두 지도자를 주축으로 새로운 코칭 스태프를 구성하고 다음 시즌 준비를 위한 체계적인 훈련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김진아 기자 jinggi@kwangju.co.kr

 

AI페퍼스, 선수 영입 실패·리더십 부재·운영 미숙 ‘최악 시즌’

AI페퍼스의 시즌이 마무리 됐다. 긴 연패 기록과 더불어 선수단 갈등과 감독의 리더십 부재 지적 등 여러 악재가 겹치며 다사다난했던 시즌을 보냈던 페퍼스다.페퍼스는 5승 31패 승점17로 이번 20

kwangju.co.kr

 

강력한 원투펀치에도 압도적 ‘꼴등’…페퍼스 강점 찾아야

프로여자배구 V리그 2023-2024 시즌에서 압도적인 성적 차로 최하위를 기록한 페퍼스가 다음 시즌을 위해 어떤 준비에 나서야 할까?더 이상 내려갈 곳이 없는 페퍼스는 다음 시즌 도약을 위해 과거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