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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재기자

전남대·조선대 ‘캠퍼스 빗장’ 강화 왜?

by 광주일보 2023. 11.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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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안전·학습권 위협하는 출근길 얌체 통과 차량 통행요금 부과키로
지름길마냥 교내 과속해 ‘위험’
‘10분 내 통과 차량’ 요금 부과
“돈벌이” 억측에 “안전이 우선”
오토바이 무법 질주 단속 호소도

14일 광주시 북구 용봉동 전남대학교 정문에 주차요금을 인상하고 10분 이내 출차 차량에 통과료를 부과한다는 현수막이 붙어 있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전남대가 출근 시간대 캠퍼스를 ‘지름길’로 악용하는 얌체 운전자를 막고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10분 이내 통과 차량’들에 통행 요금을 부과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대학이 지역민과 상생을 포기하고 돈벌이에 나섰다”는 억측이 나왔으나, 전남대는 ‘학생·교직원 안전을 위한 조치이며, 결코 돈벌이가 될 수 없는 구조’라고 일축했다.

전남대는 다음 달 1일부터 현행 주차 요금 제도를 개편하고 교내에 진입한 차량이 10분 이내에 진입문과 다른 문으로 나갈 경우 기본요금을 부과한다고 12일 밝혔다.

10분 이내일지라도 진·출입문이 같거나, 10~30분 사이에 출차하면 요금을 부과하지 않는다. 30분을 초과하면 기본요금에 더해 현행과 같이 10분 초과시마다 200원씩 추가된다. 현행 주차 기본요금도 600원에서 1000원으로 인상한다.

전남대는 “출근 차량들이 학교를 지름길 삼아 고속으로 통과해 학생과 교직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어, 자제해 달라는 뜻에서 통행료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오전 8~9시에는 교직원 출근 차량과 등교 학생들이 뒤섞여 교통 혼잡이 심한데, 외부 차량까지 가세해 혼란이 극심한 상태라는 것이다.

더구나 최근 교정 내에 전동 킥보드를 이용하는 학생들이 늘면서 교통 혼잡이 가중되고 사고 위험도 더욱 커졌다고 전남대는 밝혔다.

전남대에 따르면 전남대에는 한 달 평균 12만 2000여대의 차량이 진입했으며, 이 중 21.3%인 2만 6000여대가 10분 이내 통과 차량이었다.

특히 직장인 출근 시간인 오전 8~9시를 전후해 3분 이내에 캠퍼스를 통과하는 차량이 월 평균 6000여대에 달했고, 하루 평균 200여대가 출근시간에 교정을 통과한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북문(공대 기숙사)이나 동문(후문)에서 정문이나 서문(농생명대), 또는 그 반대 방향으로의 차량 이동이 집중됐다는 것이 전남대의 분석이다.

10분 이내 통과차량 가운데는 구간별 최고 속도가 시속 80㎞에 달하는 경우도 적발됐으며, 구간별 최고 속도는 북문~동문 87㎞/h, 북문~정문 80㎞/h, 정문~동문 78㎞/h 등에 달해 캠퍼스 내 시속 30㎞ 속도 제한이 무색한 상황이라고 전남대는 밝혔다.

실제 서울대, 성균관대, 연세대 등 주요 대학들은 이미 20여년 전부터 10~15분 이내 교내 다른 출입문으로 통과 시 통행료를 부과하는 것이 보편화돼 있다.

조선대 또한 지난 7월부터 30분 이내 교내 통과 차량을 대상으로 통행료 900원을 받기로 했다. 조선대는 지역 대학과 지역민의 상생을 포기한 것이란 지적을 받았으나, 학교 측은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어쩔 수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다만 이번 조치가 오토바이 등 이륜차에 대해서는 막기 힘들어 반쪽짜리 해결책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학생들 사이에서는 “교내를 지름길처럼 이용하는 것은 출근 차량뿐 아니라 배달 오토바이도 심각하다”, “신호 없고 목적지까지 단시간에 갈 수 있다며 교내에서 무법자처럼 달리는 오토바이부터 막아달라”는 목소리가 큰 것으로 전해졌다.

대학 측은 기숙사(생활관)에서 오토바이 소음 민원이 지속적으로 발생함에 따라 최근 생활관 뒤 쪽문에 개방 제한 시간을 뒀으나, 배달 기사들이 교정 곳곳의 쪽문으로 드나들고 있어 골머리를 앓고 있다.

대학 관계자는 “배달오토바이 운전자를 상대로 지속 계도하고 있으나, 오토바이 정면에 번호판이 없으니 주차 시스템에 인식되지도 않고 쪽문과 사잇길로 다니다 보니 실제로 잡을 수가 없는 현실이다”며 “연구실과 교실 등지에서 배달을 시켜먹는 학생들도 있으니 무작정 출입을 차단할 수도 없다”고 난색을 표했다.

이어 “통행료를 부과하는 것은 무분별한 교정 출입을 자제해 달라는 의미일뿐이며 결코 돈벌이로 악용할 의도는 없다”며 “학생들의 교통 안전과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해 시민들의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유연재 기자 yjyou@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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