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진표기자

AI 세계적 권위자들 광주로 … 인공지능 현재·미래를 보다

by 광주일보 2023. 11. 2.
728x90
반응형

국제 학술대회 ‘아이콘 광주’ 내일까지 광주과기원서 개최
美 코넬대 다니엘 리 교수 기조 강연…토론·전시 체험 등 다채

강기정 광주시장이 1일 오후 광주과학기술원(GIST) 오룡관에서 열린 글로벌AI컨퍼런스 ‘AICON 광주 2023 개막식’에 참석해 정무창 광주시의회 의장, 주기환 국민의 힘 광주시당 위원장 등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나명주 기자 mjna@kwangju.co.kr

세계적 AI권위자들이 대거 참여하는 국제인공지능학술대회 ‘아이콘(AICON) 광주 2023’이 사흘간의 일정에 돌입했다.

광주시는 1일 광주과학기술원 오룡관에서 강기정 시장과 정무창 시의회 의장,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당위원장, 임기철 광주과학기술원(GIST) 총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아이콘(AICON) 광주 2023’ 개막식을 진행했다.

‘아이콘 광주 2023’은 ‘인공지능 중심 산업융합 집적단지 조성사업’의 하나로 광주시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최하고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이 주관한다.

‘생성성 인공지능(AI)과 비즈니스 혁신, 그리고 미래’를 주제로 열리는 ‘아이콘 광주 2023’에서는 세계적 인공지능 전문가들의 강연, 공개 토론회, 발표회, 전시체험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국제 인공지능 기술의 최신 동향과 미래를 살펴볼 수 있다.

행사 첫날인 이날에는 인공지능 권위자인 미국 코넬대학교 다니엘 리 교수가 ‘인공지능과 로봇공학: 현재의 발전과 미래의 기회’를 주제로, IBM 아시아태평양지역 샨커 V 셀바두라이 부사장이 ‘믿음직한 인공지능’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해 큰 호응을 얻었다.

이날 기조강연 이어 ‘인공지능 4 굿(AI 4 GOOD)’ 공개 토론회도 진행됐다. 토론회에는 이태준 한국연구개발원(KDI) 국제정책대학원 교수, 공득조 광주과학기술원(GIST) 인공지능(AI)정책전략대학원 추진단장 등이 참여해 우리 삶을 변화시킬 인공지능의 현안과 미래에 대해 토론했다.

행사 이틀차인 2일에는 구글의 조쉬 샤펠 메사(MESA) 플랫폼 총괄과 자이스(Zeiss) 코리아의 매튜 윌슨 부사장의 특별강연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들은 생성형 인공지능과 초거대 인공지능, 인공지능 반도체, 인공지능 창업 동향 등 다양한 분과에서 인공지능 산업의 현안과 사례를 논의한다.

마지막 날인 3일에는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의 특별강연을 시작으로 인공지능 모빌리티(AI+XM), 인공지능 헬스케어(AI+XH) 강연 분과를 비롯한 대한민국 4대 과학기술원인 카이스트(KAIST)·유니스트(UNIST)·디지스트(DGIST)·지스트(GIST)가 함께하는 인공지능 엑시스트(AI+XIST) 등 미래 인공지능의 미래를 전망하는 강연 등이 예정돼 있다.

이번 행사기간에는 자율주행로봇 무인매장, 인공지능 기반 지하차도 침수예측 감시체계 등 다양한 인공지능 기업들의 제품 전시 체험공간과 엘지(LG)전자 파빌리온의 특별 홍보관도 만날 수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개막식 행사에서 “광주는 대한민국의 다른 도시보다 앞서 인공지능(AI)산업에 주목했고 투자해 왔다”며 “AI산업에서 기업과 민간참여의 중요성을 분명히 알고 있는 만큼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불필요한 규제 완화에도 더욱 관심 갖고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 원상복구하라”

한국지방신문협회가 대폭 삭감된 내년도 지역신문발전기금 예산의 원상 복구를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지방신문협회는 1일 성명서를 내고 “풀뿌리 민주주의와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고군

kwangju.co.kr

 

 

[지방정가] 심철의 광주시의원 “도시철도 2호선 복공판 재사용 통해 예산 절감 나서야”

광주시의회 심철의(민주·서구4) 의원은 1일 “내년에 광주시 세수가 약 4000억원 감소가 예상되는 가운데 광주도시철도 2호선 공사에서 사용되는 복공판 재사용을 통해 예산 절감을 해야한다”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