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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일 광주비엔날레 개막식에서 발표
편견과 차별 주제 다룬 작품 선정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 수상의 첫 번째 영예는 엄정순 작가가 안았다.
(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는 광주비엔날레의 창설 정신과 가치에 맞닿아 있으면서 이번 제14회 광 비엔날레 ‘물처럼 부드럽고 여리게’(soft and weak like water) 주제에 부합한 작가에게 부여하는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 수상자로 엄정순 작가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6일 오후 6시 광주비엔날레 광장에서 개최된 개막식에서 발표된 광주비엔날레 박서보 예술상 수상자인 엄정순 작가에게 상금 10만 달러(약 1억 3000만원)가 수여됐다. 이날 박서보 화백이 참석하여 상금과 꽃다발을 전달하여 의미를 더했다.
심사위원들은 “엄정순 작가의 작품은 감염병 이후의 비엔날레에 대한 강력한 메시지를 전한다. 우리의 현실을 환기시키는 이 작품은 국적, 성별, 시대를 뛰어넘어 모두에게 큰 의미를 전한다”고 평가했다.
심사는 프란시스 모리스 테이트 모던 관장, 캐롤린 크리스토프-바카기예프 카스텔로 디 리볼리 현대미술관장, 마미 카타오카모리미술관장, 윤범모 국립현대미술관장, 윤재갑 독립큐레이터 등 5인이 맡았다.
이번 비엔날레에서 ‘코 없는 코끼리’를 선보인 엄정순 작가는 인도네시아, 일본을 거쳐 한반도에 처음으로 들어온 코끼리의 수난 여정을 따라가는 작업을 하면서, 시각장애 학생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그 연장선에서 선보인 ‘코 없는 코끼리’(2023)를 비롯한 설치 작품은 관객들이 조형물을 만져보고, 경험해볼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시각장애 학생들이 청각과 촉각, 후각으로 느낀 코끼리를 표현한 조형물을 재해석하고 실제 코끼리 크기로 대형화한 설치는 세상을 인지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것을 제안한다.
이날 시상식에서 엄정순 작가는 “한반도에 온 코끼리는 효용성 없는 생명체라는 인식과 편견으로 인해 전국을 헤매다가 유배를 갔다. 코끼리에게는 코가 가장 크고 중요한데, 때로는 중요한 것이 없어진 후에야 비로소 다른 볼 수 있다”며 “작품은 낯선 코끼리를 통해 편견과 결핍을 어떻게 바라봐야할 지 다루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편견에 관한 관심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미은 기자 mekim@kwangju.co.kr
시각장애 학생들이 청각과 촉각, 후각으로 느낀 코끼리를 표현한 조형물을 재해석하고 실제 코끼리 크기로 대형화한 설치는 세상을 인지하는 다양한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것을 제안한다.
이날 시상식에서 엄정순 작가는 “한반도에 온 코끼리는 효용성 없는 생명체라는 인식과 편견으로 인해 전국을 헤매다가 유배를 갔다. 코끼리에게는 코가 가장 크고 중요한데, 때로는 중요한 것이 없어진 후에야 비로소 다른 볼 수 있다”며 “작품은 낯선 코끼리를 통해 편견과 결핍을 어떻게 바라봐야할 지 다루고 있다.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편견에 관한 관심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김미은 기자 mekim@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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