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다인기자

광주시, 양성평등 도시로 거듭난다

by 광주일보 2023. 2. 22.
728x90
반응형

광주시 종합계획 수립, 2027년까지 실행
함께 일하고 돌보는 환경 조성
젠더 폭력없는 안전도시 등 목표

/클립아트코리아

광주시가 ‘육아휴직으로 경력 단절을 겪는 여성감소’, ‘여성 기초생활수급자 비율 감소’, ‘청년층의 성불평등 인식 감소’ 등의 정책을 통해 양성평등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장기계획을 수립했다.

또 가사노동이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인식 개선과 함께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부각되고 있는 ‘n번방 사건’,‘스토킹살인사건’ 등 신종 젠더 폭력문제를 방지해 여성이 안전한 도시로 거듭나겠다는 것이 광주시 양성평등의 청사진이다.

광주시는 ‘내☆일이 빛나는 양성평등 기회도시 광주’라는 비전아래 ‘제3차 광주광역시 양성평등정책 종합계획’을 준비중이라고 21일 밝혔다.

세번째를 맞은 이번 양성평등 종합정책은 올해부터 2027년까지 실행하게 된다.

이번 정책의 목표는 ▲양성평등 문화확산 ▲함께 일하고 돌보는 환경조성 ▲젠더 폭력없는 안전도시다.

지난 2021년 여성가족부가 내놓은 ‘지역 성평등보고서’에서 광주시가 하위권을 기록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보강해 종합등급 상위권을 꾸준히 유지하겠다는 것이다.

이번 정책은 ▲양성평등 의식확산 및 정책 기반 강화 ▲양성평등 일자리 환경 조성 ▲모두를 위한 돌봄안전망 구축 ▲여성폭력 피해 지원 및 성 인지적 건강권 보장 등 4개의 대 과제와 11개의 중 과제로 구성했다.

먼저 광주시는 양성평등 의식 확산을 위해 ‘문화’에 초점을 맞췄다.

광주여성영화제 지원과 영유아 놀이체험실 등 여성가족복합공간 등을 조성해 양성평등 문화콘텐츠를 지원한다.

또 광주여성가족재단과 함께 양림 근대 역사문화 체험 코스 개발, 구술채록을 통한 광주 여성사 발간 등을 통해 지역 여성 인물을 조명하고 여성의 역사 문화를 개발해 나갈 방침이다.

양성평등을 위한 일자리 환경도 조성해 노동시장에서 성차별을 해소한다는 것이 광주시의 계획이다.

여성의 경력단절을 예방하기 위해 임산부 근로자에 대한 고용을 유지한 사업주에겐 간접 노무비를 지원하고 이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의자와 각종 편의시설을 지원한다는 것이다. 초등학교 입학시기 자녀를 둔 학부모 근로자를 둔 사업주가 오전 10시 출근제도를 도입하면 장려금을 지원하고, 육아를 위해 업무시간을 단축해야하는 경우에는 삭감되는 연차보상비를 지원하는 정책도 마련한다.

지난해 12월 기준 광주시 가족친화인증을 받은 기업(기관) 121개를 추가로 늘려 여성이 일과 가정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도록 가족친화 직장문화 확산에도 나선다.

가족친화인증 취득을 위한 경영컨설팅을 지원하고 가족친화 우수기업을 발굴해 인증을 받은 사업체에는 업체당 200만 원의 지원금을 전달한다.

또 ‘모두를 위한 돌봄 안전망 구축’을 위해 지난해 37.6%였던 국공립·직장 어린이집 이용률을 40%까지 확대하고 어린이집 재원 영유아 무상보육을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등 공적돌봄 시설 확대에도 적극 나선다. 8세 이하 손·자녀를 돌보는 조부모의 경우 종일돌봄 월 30만 원, 하루 4시간 돌봄 월 20만 원의 지원금도 제공한다.

맞벌이 부부를 위해 1년간 840시간이던 자녀돌봄지원을 960시간으로 늘리고 지원가구도 확대할 예정이다.

올해 4월 광주시가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실시를 앞두고 있는 ‘광주다움 통합돌봄 체계’도 활용해 틈새없는 통합돌봄 시스템을 만든다.

여성 폭력없는 광주를 위해 피해 지원 및 성별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건강에 관한 권리 보장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찾아가는 폭력예방 교육, 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 등의 예방교육을 통해 폭력을 사전예방한다.

또 디지털 성범죄 피해영상 삭제지원, 스토킹 피해실태 및 대응체계 강화방안 정책 연구 등으로 신종 젠더폭력에 대한 대응도 강화한다. 또 여성장애인 임신, 출산, 양육, 교육, 가사 서비스 지원 확대와 함께 여성 청소년에게 소득기준에 상관없이 월 1만 3000원의 보건위생용품을 지원한다.

/김다인 기자 kdi@kwangju.co.kr

 

 

어! 물 절약 호소 문자 왜 안 오죠?

“동복댐 저수율이 바닥이라며 소수점까지 찍어 가면서 날마다 문자를 보내더니, 덕남정수장 밸브사고 이후 조용하네요.” “동복댐 저수율 안내문자 안 온지 며칠 됐는데, 갑자기 물 부족 문

kwangju.co.kr

 

실내수영장 격일제 운영하고 지하수, 생수 판매 검토 '묘 水 백 출'

실내수영장 문을 일주일에 4번만 열고, 비성수기 지역테마파크에서 나오는 지하수를 생수로 판매하는 방안까지 마련하는 등 전남지역 자치단체들이 유례 없는 가뭄을 극복하기 위해 안간힘을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