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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희준기자

광주 산업기술인력이 줄어간다

by 광주일보 2020.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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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 산업기술인력(2018년 말 기준)은 광주 2만9271명·전남 4만4832명 등 7만4103명으로 집계됐다.<산업통상자원부 제공>

‘광주형 일자리 완성차 공장’ ‘인공지능 중심도시’ ‘에너지밸리 조성’ 등 미래 먹거리 산업 현안이 쌓여있지만 광주 산업기술인력은 4년 연속 줄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최근 발표한 ‘2019년 산업기술인력 수급실태조사’에 따르면 2018년 말 기준 지역 산업기술인력은 광주 2만9271명·전남 4만4832명 등 7만4103명으로 집계됐다. 전국 산업기술인력은 166만1446명으로, 전국 대비 광주·전남 인력비중은 4.4%로 나타났다.

광주·전남 산업기술인력은 4년새 6700명 줄며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지역 산업기술인력은 지난 2014년 8만795명으로 처음 8만명을 넘어섰지만, 2015년 7만7125명, 2016년 7만6838명, 2017년 7만5797명, 2018년 7만4103명으로 해마다 감소했다.

특히 광주지역은 같은 기간 3만7029명(2014년)→3만5098명(2015년)→3만4043명(2016년)→3만3154명(2017년)으로 매해 1000명씩 줄다가 2018년에는 2만9271명으로 전년에 비해 3883명(11.7%) 급감했다. 5년 전에 비해 광주 산업기술인력은 7758명 감소했다.

전국 대비 광주 산업기술인력 비중도 2014년 2.4%, 2015년 2.2%, 2016년 2.1%, 2017년 2%, 2018년 1.8%로 하향세였다. 전국의 산업기술인력 100명 가운데 광주는 2명도 채 확보하지 못한 셈이다.

산업기술인력의 절반 가까이(49.6%)는 수도권에 몰려 있었고, 17개 시·도별로 보면 광주(1.8%)는 제주(0.2%), 강원(0.7%)에 이어 전국에서 세 번째로 적었다. 산업기술인력이 가장 많은 곳은 경기(29.5%)였고 서울(15.4%), 경남(10%), 경북(8.4%)이 뒤를 이었다.

실태조사를 벌인 한국산업기술진흥원 측은 광주 산업기술인력이 크게 줄어든 주요 원인으로 ‘자동차 생산·수출의 큰 폭 하락’을 들었다.

산업기술진흥원 관계자는 “국내외 수요 부진 등의 이유로 지난 2018년 광주 자동차산업 생산(-10.4%)은 전국(-3.8%)보다 큰 감소폭을 보였다”며 “수출 최대 시장인 북미지역과 베트남, 필리핀 등 아시아 신흥국 화물차 수출과 중남미 승용차 수출도 크게 줄었다”고 설명했다.

광주지역 기술제조기업 대부분은 기아자동차나 삼성전자에 납품하는 협력업체로, 외부 영향에 따라 산업기술인력이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새 기술개발에 도전할 만한 완성품 제조업체가 부족한 것도 문제다.

광주지역 기술제조기업 대부분은 기아자동차나 삼성전자에 납품하는 협력업체로, 외부 영향에 따라 산업기술인력이 유출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아차 광주공장 생산라인.(※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사진)

지난 2018년 말 기준 지역에는 총 1335명의 산업기술인력(광주 692명·전남 643명)이 부족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지역 산업기술인력 부족인원이 발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직무수행을 위한 자질, 근로조건에 맞는 인력이 부족해서’가 66.7%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기변동(불황·호황)에 따른 인력의 수요가 변동해서 ▲해당 직무의 전공자나 경력직이 공급되지 않아서 ▲인력의 잦은 이직이나 퇴직으로 인해서 등 대답이 각각 11.1%를 차지했다. 전남지역 부족인원 발생 이유는 ‘잦은 이직·퇴직’(48.8%)이 가장 많았다.

올해 채용예상 산업기술인력은 광주 967명·전남 1854명 등 총 2821명으로 조사됐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http://m.kwangju.co.kr/article.php?aid=1580137200687943005

 

광주 산업기술인력이 빠져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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