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광록기자

“추석 민심 잡아라”… 후보들 호남 경선 올인

by 광주일보 2021. 9. 15.
728x90
반응형

25·26일 호남 경선 …민주당 대선 후보 사실상 결정할 ‘풍향계’
이재명 광주서 ‘호남 선언’·이낙연 무등산 등반 …16일 TV토론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들이 추석 연휴를 앞두고 ‘호남 대전’에 올인하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오는 17일 광주에서 ‘호남 선언’을 발표하는 등 호남 민심 잡기 총력전에 돌입했고, 이낙연 전 대표도 19일 무등산 등반 등을 통해 ‘텃밭’에서 반전의 토대를 준비하고 있다. 호남지역에는 권리당원만 20만명 이상이 포진하고 있고, 전국에 호남 출신 당원 수도 많아 ‘호남 표심’이 이번 민주당 경선 결과에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분석된다.

또 16일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광주·전남·전북지역 6개 방송사의 합동 TV 토론에 대한 관심도 집중되고 있다.

15일 광주·전남지역 정가에 따르면 이재명 지사의 열린캠프 소속 의원단은 오는 17일 광주 ‘총 집결’을 시작으로 광주·전남·전북 각지에 흩어져 지지를 호소 할 예정이다. 정성호·우원식·조정식 등 핵심 지도부는 지난 11일부터 광주 일정을 시작하며 ‘호남 표심잡기’ 행보에 나섰다.

특히 현직 국회의원 50여명으로 구성된 열린캠프 의원단은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호남지역 경선을 앞두고 ‘호남 민심잡기’를 위한 총력전에 돌입한다.열린캠프 의원단이 지역에서 총 집결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호남에서의 승리를 통해 “지금까지 ‘5연속 과반 압승’의 상승세를 이어나가겠다”는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열린캠프 의원단은 17일 오전 11시 광주시 동구 전일빌딩245 강당에서 이재명 지사와 함께 ‘광주, 전남, 전북 도민에게 드리는 글’을 발표한 뒤 호남 지역 곳곳으로 흩어져 유권자들에게 이 지사를 지지해 줄 것을 호소할 계획이다.

앞서 정성호 단장은 지난 11일 말바우 시장 상인회와의 만남을 시작으로 장애인 유관단체 간담회, 식자재협동조합 및 자동차부품 협동조합 간담회, 광주 4개 구청장 접견 등 광주 일정을 소화했다. 우원식 선대위원장도 지난 13~14일 광주 방문 일정을 통해 5·18 유족 및 부상자, 여성경제인, 소상공인 등 각계각층의 유권자들을 만나며 이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했다.조정식 총괄본부장도 지난 14일부터 15일까지 지역 언론인, 마을활동가, 문화예술인 등과 지지 선언을 함께 하는 등 이 후보의 승리를 위한 총력전에 나서고 있다.

열린캠프 관계자는 “한 순간도 방심하지 말고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이재명 후보의 당부대로 이번 호남 경선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정세균 후보의 사퇴 등 여러 변수가 있는 상황이긴 하지만 진정성을 갖고 이 후보의 성과와 장점을 잘 설명한다면 충분히 5연승의 상승세를 이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낙연 전 대표도 16일 방송사 합동 TV 토론회 일정에 맞춰 광주를 찾고, 오는 19일 무등산을 오르며 지역민과 만남을 갖는다. 현재 이 전 대표 측은 대규모 결집 보다는 지역 곳곳을 돌며 지지를 호소하는 ‘하방’ 방식으로 호남 표밭을 다질 계획이다.앞서 호남 공약과 의원직 사퇴 발표 기자회견에서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20여명의 국회의원이 참석했기 때문에 이번 ‘호남 대전’에서는 규모 보다는 지역 민심을 직접 만나는 전략으로 전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전 대표 캠프 한 관계자는 “호남에서 추격과 역전의 발판을 만들기 위해 형식 보다는 내용을 채울 것이며, 호남 현직 국회의원들이 각 지역을 맡아 지지층을 결집하는 일정을 소화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16일 오후 5시 30분~7시까지 광주MBC 공개홀에서 KBS광주, KBS전주, 광주MBC, 전주MBC, KBC광주방송, JTV전주방송 등 6개 방송사가 공동 진행하는 합동 TV 토론에서는 지역현안과 청년 문제 등을 주제로 후보간 열띤 정책 대결이 예상된다.

/오광록 기자 kroh@kwangju.co.kr

 

 

광주민간공항 이전 군공항 연계에…반발 거세지는 전남

무안국제공항과 광주공항의 통합 시기를 광주군공항 이전 사업과 연계하겠다는 방침을 담은 정부의 제6차 공항개발 종합계획안(2021~2025년)을 두고 전남지역에서 반발 움직임이 커지고 있다. 전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