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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희준기자

재택근무·거리두기…‘코로나 배려템’ 뜬다

by 광주일보 2020. 4.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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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기 버튼 라이터 개조해 누르고 향균 필름 붙이고
덮개 마스크·빨대달린 마스크·수술용 PVC장갑 등장도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개인위생과 사회적 에티켓을 챙기기 위한 생활상이 주목받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와 재택근무·가정교육이 늘면서 타인을 배려하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유쾌한 발명품이 속속 나오고 있다.

7일 광주지역 4개 이마트에 따르면 이곳의 2~3월 소음 방지용 놀이매트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66.5% 급증했다. 이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휴원과 초·중·고교 개학이 연기되면서 아파트 등 공동주택의 층간 소음이 늘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4살과 6살 자녀를 둔 김보윤(36·광주시 광산구 산월동)씨는 “최근 층간 소음을 자제하자는 아파트 단지 방송을 듣고 놀이매트를 새로 장만했다”며 “밖에 나가서 놀고 싶어하는 자녀들을 위해 소음이 비교적 덜 나는 놀이기구를 사는 편”이라고 말했다.

마스크를 일상화 하기 위한 변형 제품도 잇따라 나오고 있다.

광주 출신 아이돌 가수 동방신기 멤버 ‘유노윤호’(본명 정윤호)는 지난 달 직접 디자인한 ‘덮개 마스크’를 특허청에 출원·등록했다.

자신의 이름으로 직접 등록한 이 디자인은 마스크를 착용한 상태에서도 간편하게 덮개를 개방해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했다.

이처럼 음료를 마실 수 있도록 한 마스크 등 감염병 예방을 위한 개인위생 관련 상표 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개인위생과 관련한 대표적 상품인 마스크, 손 소독제, 세정제 등을 지정상품으로 하는 상표 출원이 2014년 4143건에서 지난해 6710건으로 5년 새 62% 증가했다.

국내 코로나19 창궐이 본격화된 2월에는 950건, 3월에는 1418건이 출원됐다. 지난 1월(506건)과 비교해 지난 달 출원은 180.2%나 늘었다.

마스크를 지정상품으로 하는 상표출원은 지난해 2∼3월 304건에서 올해 2∼3월 789건으로 약 2.6배 증가했다.

외부와 접촉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은 유쾌한 아이디어를 만나 새로운 물건을 만들어냈다.

소셜미디어(SNS) 상에는 승강기 버튼을 직접 누르지 않기 위해 다 쓴 립스틱에 코르크 마개를 씌우거나 수시로 소독할 수 있도록 라이터를 개조하는 방법이 공유되고 있다.

백화점과 마트, 주요 기업들은 건물 승강기 버튼에 향균 필름을 붙여 이용자들을 안심시켰다. 빨대가 달린 마스크와 수술용 PVC 장갑도 이 같은 움직임에 맞춰 온라인 상에서 호황을 타고 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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