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계 ‘투자유치 협약’ 파기에 지역사회 우려 목소리
광주시 “진정성 가지고 합리적 해결 노력 계속하겠다”
광주 청년들에게 미래 일자리를 제공할 ‘광주형 일자리 사업’이 노동계의 불참 선언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붕괴 직전에 놓인 상황에서, 노동계의 ‘투자유치 협약’ 파기 소식까지 더해지면서 지역사회의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지역사회에선 사업 주체들이 지혜를 모으고 한 발짝씩 양보해 전국 대표 노사상생형인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15일 시에 따르면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지난 12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광주시 노사민정협의회에서 맺은 ‘투자유치 협약’을 파기하기로 했다.
한국노총을 비롯한 광주각계가 참여한 노사민정협의회는 지난해 1월 30일 투자유치 협약을 맺었다.
광주시는 협약서를 근거로 현대차, 광주은행 등이 주주로 참여하는 자본금 2300억원의 합작법인 (주)광주글로벌모터스를 설립하고, 지난해 12월 광산구 빛그린국가산단에서 완성차 공장 착공식을 갖는 등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하지만, 한국노총은 “노사 상생이라는 본래 취지를 벗어나 대주주인 현대차의 이익만 대변되고 있다”며 이날 투자유치 협약 파기를 결정했다.
노동계에선 “그동안 양보할 만큼 양보했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며, 최소한 적정임금, 적정노동시간, 원·하청 체제 개혁, 노사 책임경영 구현 등 4대 의제만큼은 이행돼야 한다는 의견이 확고하다. 이에 따라 현대차가 노사상생을 전제로 대승적인 양보에 나서야 한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한국노총은 17일 청와대와 국회 앞에서 협약 파기 선언식을 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사태를 감안해 이달말로 연기한 상태다.
노동계와 현대차가 보이지 않는 힘 겨루기에 들어가면서, 광주시와 일자리를 구하지 못한 청년들의 속만 타들어 가고 있다.
시는 노동인권회관 건립과 노정협의회 사무국 설치,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제시하고 노동계의 참여를 호소하고 있지만, 별다른 답변을 듣지 못하고 있다.
시는 최근 노동계측에 소통창구 마련을 위해 사회연대일자리특보와 노동협력관직 인사를 추천해달라고 했으나, 이마저도 거절 당했다.
시는 이날 ‘광주시 입장문’을 통해 “지역 노동계가 노사민정 합의 파기를 예고한 점에 대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모든 사업 주체가 노사상생형 일자리 사업의 성공이라는 공동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믿고 있으며, 인내심과 진정성을 가지고 합리적 해결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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