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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희준기자

해외에서 인기 높은 한식은 ‘김치·한국식 치킨’

by 광주일보 2021.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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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  
김치 ‘자주먹는 음식’·한국식 치킨 ‘가장 선호’

 

‘김치’와 ‘한국식 치킨’이 한식 세계화의 쌍두마차로 꼽혔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가 2020년 8월부터 9월까지 해외 주요 16개 도시의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 ‘2020 해외 한식 소비자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에서 ‘한국음식(이하 한식) 알고 있다’는 응답 비율이 57.4%를 기록하면서 3년 연속 증가세(2018년 54.0% , 2019년 54.6%)를 보였다.

한식에 대한 만족도는 81.3%로 지난해보다 0.1p% 상승했다.

해외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한식의 이미지는 ▲매운(32.5%)’ ▲색다른·이색적인(32.4%) ▲풍미있는(31.4%) ▲대중적인(29.0%) ▲반찬 가짓수가 다양한(28.8%)으로 조사됐다.

한식 취식 경험자가 가장 자주 먹는 음식은 역시 김치(33.6%)였다. 비빔밥(27.8%)과 한국식 치킨(26.9%)이 그 뒤를 이었다.

가장 선호하는 한식으로는 한국식 치킨이 13.3%로 1위였다. 이어 김치(11.9%), 비빔밥(10.3%)순으로 높았다.

나라별로 보면 북중미는 ‘불고기(12.8%)’를 우선 언급했고, 유럽은 ‘비빔밥(12.6%)’, 동북아시아는 ‘삼겹살 구이(11.6%)’, 동남아시아는 ‘김치(14.9%)’, 오세아니아·남미·중동은 ‘잡채(7%)’ 선호도가 높게 나타났다.

한식에 대한 인지도와 만족도가 가장 높은 곳은 중국(북경·상해)과 인도네시아(쿠알라룸푸르)였고, 일본(동경)과 이탈리아(로마)에서 가장 낮았다.

브라질(리우데자네이루)과 영국(런던)은 한식에 대한 인지도는 낮았지만, 만족도는 다소 높게 나타났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조사를 통해 해외 소비자들의 한식에 대한 인식과 저번이 상당히 확대되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 한식 및 한식당 만족도 개선을 위한 국가별 전략을 수립하여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해외에서 인기 높은 한식은 ‘김치·한국식 치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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