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희준기자

연하장·안내장 ‘클릭’ 조심하세요! 연말연시 ‘랜섬웨어 주의보’

by 광주일보 2020. 12. 31.
728x90
반응형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인 랜섬웨어는 데이터를 암호화한 뒤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를 말한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제공>

 

연말연시를 맞아 ‘랜섬웨어 주의보’가 내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 사회적 이슈를 활용해 악성코드가 첨부된 메일을 발송하여 랜섬웨어(ransomware) 감염을 유도하는 해킹 등 사이버위협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랜섬웨어는 몸값(Ransom)과 소프트웨어(Software)의 합성어로 데이터를 암호화해 사용할 수 없도록 하고 이를 이용해 금전을 요구하는 악성코드를 말한다.

카드·연하장 등으로 위장하여 메일에 포함된 출처 불명의 URL 클릭을 유도하고, 저작권 위반 안내 메일로 속여 악성코드를 첨부하고, 연말정산 변경사항’ 안내 등 공공 기관을 사칭해 첨부파일 실행을 유도하는 경우가 많다.

과기정통부는 랜섬웨어 감염 사례 및 대응방안을 안내하고 개인·기업에 보안강화를 권고했다.

랜섬웨어 피해를 막기 위한 방안으로는 ▲최신버전 SW 사용 및 보안 업데이트 적용 ▲출처가 불명확한 이메일과 URL 링크 클릭 주의 ▲파일 공유 사이트 등에서 파일 다운로드 주의 ▲중요한 자료는 정기적으로 백업하기 등이 있다.

과기정통부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과 함께 랜섬웨어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이상 징후 24시간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피해 발생 시 복구 및 예방을 위한 기술을 지원하고 있다.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KISA 인터넷보호나라&KrCERT 홈페이지(www.boho.or.kr), 한국인터넷진흥원 해킹·스팸 개인정보 침해신고 전화 118 또는 종합 상황실(certgen@krcert.or.kr)을 이용하면 된다.

손승현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사실상 데이터 복구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외부 매체를 이용한 백업, 최신 보안 업데이트 등의 예방이 최선이며 특히, 해킹 메일에 첨부된 URL 클릭과 첨부파일 실행을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과학기술정통부는 신뢰할 수 있는 안전한 디지털 미래사회를 선도하기 위해 침해대응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공익광고 등을 통해 랜섬웨어 피해 예방을 위한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연하장·안내장 ‘클릭’ 조심하세요! 연말연시 ‘랜섬웨어 주의보’

연말연시를 맞아 ‘랜섬웨어 주의보’가 내려졌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30일 “연말연시를 맞아 각종 사회적 이슈를 활용해 악성코드가 첨부된 메일을 발송하여 랜섬웨어(ransomware) 감염을 유

kwangju.co.kr

 

일탈·갑질 이어 의원실 넓히기…기초의원들 ‘너무 하네’

광주지역 기초의원들의 일탈행위와 ‘갑질’ 행태가 끊이질 않고 있다. 특정업체에 수의계약을 요구하거나 특정인에 대한 채용 요청, 주·정차 과태료 면제 요구에 이어 자신들 개인 사무실 확

kwangju.co.kr

 

광주 동호회 활동 의사들 잇따라 확진

광주에서 의사 6명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의료인들의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가 요구되고 있다. 전국적으로도 확산세가 지속하면서 이틀째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을 넘어섰다. 감염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