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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희준기자

“추석 대목 바랐는데…” 소상공인의 눈물

by 광주일보 2020. 9.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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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전남 9월7~13일 카드매출 현황]

 

<자료:한국은행>

광주·전남 소상공인들은 명절을 앞두고 소비회복을 기대했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비대면 구매 여파로 매출 하락세를 이어갔다.

24일 한국신용데이터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7~13일) 전국 소상공인 사업장 평균 카드매출은 1년 전(9월9일~15일)에 비해 13.9% 감소했다.

한국신용데이터는 전국 60만여 소상공인 카드 결제 정보를 관리하고 있으며, 산정된 사업장의 연간 평균 매출액은 약 1억9000만원이다.

전남 매출 감소율은 22.2%로, 전국 17개 시·도 가운데 감소 폭이 컸다.

코로나19 재유행이 거셌던 서울(-17.54%)과 인천(-19.31%), 경기(-16.53%), 부산(-11.66%) 보다도 심각한 수준이다. 전국에서 1년 전보다 매출이 더 오른 곳은 세종시(7.05%) 뿐이었다.

전남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에 준하는 행정명령이 내려진 8월 마지막 주부터 매출 감소율이 전국에서 1~2번째에 들어왔다. 이달 둘째 주 매출은 전주보다 2.88% 줄었다.

전남 시·군별로 보면 보성 소상공인 카드매출이 1년 전보다 40.13%나 줄면서 감소 폭이 가장 높았다.

장흥(-39.9%), 강진(-37.46%), 담양(-35.94%), 구례(-35.01%), 완도(-31.86%), 순천(-30.16%) 등도 30%대 높은 감소율을 나타냈다.

10% 아래 감소율을 보인 지역은 나주(-4.99%), 무안(-7.23%), 진도(-9.07%) 등 3곳이었다.

전주보다 매출이 오른 곳은 광양(20.4%), 나주(14.05%), 순천(7.97%), 화순(2.95%), 무안(2.85%) 등 5개 지역 뿐이었다.

이달 둘째 주 광주지역 소상공인 카드 매출은 전년보다 14.46% 떨어져 전국 평균 감소세보다 심각했다. 특·광역시 가운데 인천·서울·울산에 이어 네 번째로 감소율이 컸다.

광주 소상공인 매출이 내리막길을 걷는 데는 집밖에 나가지 않고 비대면(온라인) 형식으로 소비하는 행태가 대세를 이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이 광주도시철도공사로부터 자료를 제출받아 분석해보니 올해 1월1일부터 9월13일까지 광주지역 도시철도 이용객 수는 1903만여 명으로, 1년 전 같은 기간(2659만명) 보다 28.4%(756만명) 급감했다.

월별로 보면 ‘신천지발’ 확산이 절정에 달했던 3월 이용객 수가 41%(135만명) 줄어들며 가장 큰 감소 폭을 보였다. 이용객 수는 1월(-4.7%), 2월(-17.3%), 3월(-41%), 4월(-36.9%), 5월(-29.5%), 6월(-17.3%), 7월(-37.6%), 8월(-34.6%) 매달 하락세를 나타냈다.

이달 들어 1~13일 이용객 수도 전년보다 42.3%(-53만명) 줄어든 72만명에 그쳤다. 월 이용객 수가 200만명을 넘지 못한 달은 코로나19가 확산세가 심했던 3월(194만명)과 8월(197만명)이었다.

/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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