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진표기자

광주시 지원받은 AI 스타트업들, 세계 무대 휩쓸다

by 광주일보 2024. 1. 11.
728x90
반응형

광주 AI 스타트업 6개사 미국 ‘CES 혁신상’ 싹쓸이
인디제이 2년 연속 수상… 유니콘 도약 발판 마련
13개 기업 제품 CES 전시관서 글로벌 홍보 ‘호응’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전자·통신기술(ICT) 융합 전시회인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 2024’ 내 광주 공동관에 관람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 제공>

‘인공지능 중심도시’ 광주시의 든든한 후원을 받고 있는 지역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 무대에서 ‘혁신상’을 휩쓰는 등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11일 광주시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사업단)에 따르면 시와 AI사업단의 창업 지원을 받고 있는 광주 AI 스타트업 6개사는 지난 9일부터 12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가전·IT 전시회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4’에 참여해 혁신상을 수상했다.

수상기업은 인디제이(대표 정우주)·인트플로우(대표 전광명)·다비다(대표 이은승)·에코피스(대표 채인원)·고스트패스(대표 이선관)·시너지에이아이(대표 신태영)다.

국제전자제품박람회는 스마트가전, 5G, AI, IoT, 헬스케어, 자동차 기술 등 미래 기술의 흐름을 볼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 전자·정보통신 기술 (ICT) 전시회로, 올해 CES 화두는 광주시가 주도하고 있는 ‘인공지능’이었다.

CES를 주관하는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세계 혁신 기술 상품을 평가해 기술성, 디자인 등이 우수한 제품 및 서비스에 혁신상을 수여하는 데, 광주시 지원기업인 ㈜인디제이는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혁신상 수상 기록을 세우며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인디제이는 올해 전시회에선 AI 기술을 접목한 소프트웨어(SW)·모바일 앱, 콘텐츠·엔터테인먼트 등 2개 분야에서 혁신성을 인정받는 성과를 냈다.

인디제이는 특히 이번 전시회에서 운전패턴과 차량 내외부 상황을 데이터화하고, 운전자·탑승자의 목소리·행동, 감정까지 감지해 고객이 말하지 않아도 눈치껏 솔루션을 제안하는 이른바 ‘눈치 AI’ 시스템을 선보여 큰 인기를 끌었다.

인트플로우㈜는 인공지능(AI) 기반 비대면 가축관리 솔루션 ‘엣지팜’으로 인류 안보 증진 분야 혁신성을 증명했으며, ㈜다비다는 엔진 기반 ICT 융복합 지능형 라이브 화상 플랫폼과 스마트펜으로 스마트 도시 분야 혁신상에 이름을 올렸다.

또 에코피스㈜는 녹조류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거하는 자율조류제거시스템을, 인공지능(AI) 핀테크 전문기업 ㈜고스트패스는 완전 탈중앙화 생체식별솔루션 기술력을 인정받아 혁신상을 수상했다. 시너지에이아이㈜는 AI 기술을 활용한 부정맥 예측진단 솔루션으로 디지털헬스분야에서 혁신상을 받았다.

이번 전시회에선 ‘광주 공동관’과 ‘통합한국관’도 운영됐는데, 이들 기업 외에도 ▲㈜튜닙 ‘멀티페르소나 챗봇플랫폼, 디어메이트’ ▲㈜제타뱅크 ‘로봇 팔이 장착된 AI 교육용 로봇 ▲㈜뉴작 ‘XR 기술과 반응형 인터렉션을 결합한 트레이닝 시스템 ▲㈜블루캡슐 ‘AI 기반 가상 스튜디오와 메타 휴먼이 조합된 플랫폼, 아이브스 스튜디오’ ▲㈜딥메디 ‘실버케어용 MIoT 시스템 ▲㈜벤텍프런티어 ‘실내 감염 예방 공기살균정화기, 코코스’, ▲㈜아트랩 ‘AI 피부 맞춤 화장품·시술 상담 챗봇서비스, 스킨챗’ ▲㈜엔서 ‘후각 기반 알츠하이머 병 진단 인공지능 의료기기 ▲㈜에이버츄얼 ‘나노 반도체 소재 기반 모듈 시스템, 공기청정살균기’ 등이 우수한 기술력을 전 세계에 선보였다.

광주시 관계자는 “이번 CES는 광주 AI 기업의 우수한 제품과 서비스를 글로벌 무대에 선보이고, 널리 알릴 수 있는 기회가 됐다”며 “앞으로도 광주 AI 스타트업들이 좋은 아이템과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로 뻗어 나가고,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전국 고향사랑기부금 모금 실적 보니…전남 143억·담양 22억

광주·전남 자치단체들의 고향사랑기부금 성적표가 공개됐다. 고향사랑기부금제는 지난해 처음 도입된 뒤 소멸 위기 지역에 보탬이 되는 ‘쌈짓돈’ 역할을 할 수 있어 전국에 있는 출향도민을

kwangju.co.kr

 

중소기업 육성자금 신청하세요…전남 기업들 대상

전남도가 고물가·고금리 장기화로 자금난을 겪는 중소기업에 육성자금을 지원한다. 정책자금 융자 규모는 3500억원 규모로, 임차료나 인건비, 연구개발비에 사용할 수 있는 운영자금 2800억원과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