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영기기자

이정선 광주교육감 ‘실력 광주’ 윤곽

by 광주일보 2022. 7. 5.
728x90
반응형

이정선 광주시교육감의 1호 공약인 ‘다양성을 품은 광주학생 실력향상’ 추진 전략이 제시됐다.

이 교육감은 4일 광주시교육청 기자실에서 정책브리핑을 갖고 “광주학생들의 미래 지향적인 진정한 실력은 인간다움을 지향하는 인성 역량, 4차산업 사회를 대비하는 디지털 시민의식, 다양한 특기적성 계발, 여기에 기본적인 학력이 어우러지는 창의융합형 인재”라고 규정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3대 목표로 ▲학생 맞춤형 기초·기본학습을 통한 진로 진학 취업 역량 강화 ▲미래사회를 주도할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수역량 강화 ▲광주교육공동체의 상생적 소통을 위한 행정역량 강화를 제시했다. ‘다양한 실력으로 미래를 여는 광주학생’을 길러내겠다는 것이다.

세부 추진과제는 실력향상 생태계 조성, 초·중 연계 실력 향상, 일반계고교 진로, 진학 교육 활성화, 직업계 고교에 대한 지역 미래산업을 선도하는 맞춤형 인재 육성이다.

실력 향상을 위한 생태계 조성의 핵심정책은 독서교육 활성화다. 이른바 빛고을 권장도서 인증제를 도입해 학생들의 문해력을 높이고 광주형 수업 아카이브와 수업 페스티벌을 통해 성취 기준에 충실한 교육과정-수업-평가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초·중 연계 실력 향상 방안은 인공지능(AI) 학습 시스템을 활용한 학습진단으로 요약된다. 초교 기초학력 전담교사 배치, 중학교 AI전담교사 배치, 온라인 사이버 학습 상담 앱(APP) 개발 및 운영이 추진된다. 이는 학생들의 학업수준을 파악해 개인별 맞춤형 교육을 하기 위한 방안이다.

일반계 고교는 진로진학 활성화에 방점이 찍혔다. 학생 중심 선택형 교육과정을 확대하고 진로와 진학 전문성을 강화해 고교-대학 연계 진로진학 프로그램을 확대키로 했다. 대입입학사정관 출신 대입지원관이 추가 배치되고 진로진학지원 연구팀도 운영된다.

직업계고 실력향상 방안으로는 미래산업 수요에 맞는 학과 재구조화, 미래산업 중심의 광주형 마이스터고 전환 및 신설, 빛고을 학생기술봉사단 운영, AI 분야 거점학교 6개교 확대(현재 2개교), 빛고을 직업교육지원센터 설립 등도 추진된다.

이정선 교육감은 “4차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다양성을 품은 새롭고 혁신적인 광주 실력을 만들어 내야 한다”며 “앞으로 기본계획을 바탕으로 각 기관과 학교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보다 촘촘한 실행 계획을 수립하고 필요 예산은 추경예산에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영기 기자 penfoot@kwangju.co.kr

 

 

김대중 전남교육감 “기본에 충실해 전남교육 대전환”

“도민의 준엄한 명령에 따라 ‘전남교육 대전환’의 첫걸음을 내딛습니다. 함께 여는 미래, 탄탄한 전남교육 실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민직선 4기 전남교육감으로 출발을 알린 김대중

kwangju.co.kr

 

이상민 행안부장관 내일 광주 찾아 토론회

정부가 행정안전부 내에 이른바 ‘경찰국’ 신설 방침을 확정한 데 대한 경찰의 집단반발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6일 광주를 찾아 일선 경찰관들의 의견을 듣는다.4일 광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