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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희준기자

대형업체 커피값 인상에 지역업체 못 버틴다

by 광주일보 2022. 1.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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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13일부터 46종 100~400원 인상
영세 업체들 손님 잃을까 저가 고수
절반 이상 개업 3년 못 버티고 폐업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3일부터 46종 음료 가격을 100~400원 인상한다.

새해 벽두부터 대형 커피브랜드들이 줄이어 가격을 올리면서 외식물가 기상도가 또다시 흐려졌다.

국내 최대 규모 커피브랜드인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한 잔(355㎖)이 4500원에 달하게 될 정도로 인상 폭이 크지만, 영세 프랜차이즈와 단독 매장은 손님을 잃을까봐 울며 겨자먹기로 저가를 고수하고 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오는 13일부터 일부 음료 가격을 인상한다고 최근 밝혔다. 이는 지난 2014년 7월 이후 만 7년 6개월 만의 인상이다.

이날부터 스타벅스 음료 53종 중 46종이 각각 100원~400원 오른다. 대표 음료인 카페 아메리카노 가격은 4100원에서 4500원이 되고 카라멜 마키아또는 5900원이 된다.

스타벅스 측은 “최근 급등한 원두 가격 등 지속 상승 중인 각종 원부재료와 코로나19로 인한 국제 물류비 상승 등 다양한 비용의 가격 압박 요인이 지속 누적됨에 따라 음료 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파리바게트도 같은 이유로 1500원 하던 아메리카노 가격을 2배 가까이 올렸고, 공차코리아는 지난달 전체 37개 음료 중 밀크티·스무디·커피류 등 21종을 200~300원 인상했다.

스타벅스 건을 계기로 할리스 등 다른 경쟁업체들도 잇따라 가격을 올릴 가능성도 점쳐진다.

대형 커피브랜드들이 풍부한 자본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몸집을 키워갈 동안 독자 매장과 영세 프랜차이즈들의 출혈경쟁은 심화되고 있다.

광주시 동구 금남로에서 ‘1000원 아메리카노’로 고객들의 부담을 줄여줬던 한 커피전문점도 지난해 10월 7년 간의 영업을 끝냈다.

이 매장은 1000원짜리 커피 한 잔을 팔면 50원 가량이 남는데, 심지어 ‘1리터(ℓ) 커피’는 한 잔당 25원 손해가 난다. 결국 사업주는 더 이상 적자를 막기 위해 폐업을 선택했다.

광주 충장로 안에서도 유동인구가 많은 이른바 ‘콜박스 사거리’에서 생과일 음료 전문점을 꾸려온 A(33)씨는 6년여 간 영업을 마무리하고 이달 셔터를 내린다.

이 매장은 이 기간 동안 커피 외식물가가 4% 오를 동안 아메리카노 1000원을 유지해왔다.

커피 한 잔을 팔더라도 프랜차이즈 본사에서 공급하는 원두만 써야 해서 반타작도 못한다는 게 A씨 설명이다.

특히 딸기를 포함한 과일 가격이 최근 급등하는데도 생과일 주스 가격이 1500~2000원 선에 머무르며 수익 악화를 부추겼다.

6년 넘게 광주 수완지구를 기반으로 영업해온 한 딸기 디저트 전문점은 최근 대표 상품 딸기 케이크 가격을 3만원에서 3만5000원으로 16.7% 올렸다.

지난 겨울부터 딸기 가격이 ㎏당 2만4000~2만7000원으로 전년보다 2배 가까이 올랐지만, 예약 구매자 700명과 약속을 지키기 위해 성탄까지 인상을 미뤄왔다. 생크림 가격도 500g당 3800원에서 6000원으로 58% 가량 오르면서 비용 부담은 가중됐다.

지난해 10월 기준 국세통계에 따르면 지역에서 운영되는 커피음료점은 광주 2259개·전남 3098개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각각 15.5%(304개), 19.6%(508개) 증가했다.

전남의 커피음료점 증가율은 전국 평균 증가율 16.4%(8만1707개→7만185개)를 크게 웃돌았고, 제주(23.7%), 대구(20.5%)에 이어 전국 17개 시·도 중 세 번째로 높았다.

KB 경영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광주 커피전문점의 58.6%는 개업하고 3년을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국 커피전문점들의 평균 비중 53.4%를 크게 웃돌았다. 전남 커피전문점의 절반 이상(51.8%)도 3년 미만 폐업했다.

/글·사진=백희준 기자 bhj@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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