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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단계 2025년까지 1조2000억 투입
묘도~여수산단 해상파이프랙 구축
복합에너지·미래신소재산업 등
민간 기업·투자 적극 유치 예정
전남도와 (주)한양이 묘도에 여수 동북아 LNG 허브 터미널을 추진하게 된 것은 탄소 중립을 위한 ‘브릿지 연료’로서의 LNG의 중요성과 대형 선박이 오갈 수 있는 천혜의 여건을 갖춘 묘도의 잠재력을 인식했기 때문이다.
2050년 완전한 탄소 중립을 위해 향후 30년간 ‘탈석탄 재생에너지 시대’를 이어주는 브릿지 연료인 LNG는 기존 화석연료의 단점이었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여기에 묘도의 지정학적 이점은 동북아 허브로서의 잠재력을 갖추기에 충분했다. 중국·일본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고 국내에서는 부산에 이어 한국의 항만 물동량 2위를 자랑하는 여수광양항에 위치하고 있다. 또 인근에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여수 산업단지가 있어 에너지 수요가 풍부하다. (주)한양은 항로, 항만 조건이 우수하고 부지 확장성이 뛰어난 묘도에 해상파이프랙을 구축, 여수국가산단과 직접 연결하는 인프라로 활용해 묘도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국내 발전 공기업, 민간발전사, 민간기업 등은 연료·원료 단가 경쟁력을 갖춘 LNG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직수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문제는 국내에서 LNG 터미널의 임대가 어렵다는 점이다. 직수입을 바라는 소규모 기업들의 수요를 모을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이 필요하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LNG를 구매할 수 있는 순수 상업용 터미널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이다.
◇2025년까지 우선 1조2000억원 투입해 1단계 조성=(주)한양은 묘도 공유수면 약 310만㎡를 매립해 여수 LNG 터미널 조성에 나섰다. 오는 2025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을 투입해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와 기화송출설비,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1단계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지난 9월 1단계 사업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완료했으며, 수요처 추가 확보를 통해 LNG 저장탱크 4기를 더 건설하는 2단계 사업(총 8기), 해외수요를 확보해 총 12기의 LNG 저장탱크를 건설, 동북아시아 최대 LNG 허브 터미널을 완성할 방침이다.
현재 여수 LNG 터미널 공사는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해 말 저장탱크 1호기 기초공사를 위한 파일 항타 작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저장탱크 2호기 파일 항타 작업까지 완료한 상태다. 2022년 1월에는 터미널 건설을 수행할 업체 선정도 마무리한다.
◇2·3단계와 함께 신산업 유치…수소산업 등 탄소중립 거점=여수 LNG 터미널 1단계 사업 완료 후에는 LNG 벙커링, 트레이딩, LNG 냉열이용 물류창고 및 데이터센터 유치 등 LNG 연관산업과 인프라를 최대한 확충하기로 했다. 향후 묘도 준설토 매립장의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신산업도 유치할 계획이다. 현재 묘도가 위치한 여수광양만권은 석유화학, 철강산업 집적지로 전남 산단 생산액의 89%, 입주기업의 24%, 고용인원의 57.7%를 차지하는 지역 제조업의 핵심 거점이다. 한양은 묘도를 산업단지로 조성해 부지를 분양하고 묘도에서 여수산단에 이르는 해상파이프랙 및 가스배관 연결을 통해 민간 투자를 유도할 예정이다. 여수 산단의 부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서 복합에너지물류 및 발전, 재생에너지생산, 미래신소재산업 등의 시설과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신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각 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의미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묘도에 수소와 암모니아 중심의 탄소중립 에너지허브를 조성한다. 묘도가 위치한 여수·광양 지역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부생수소 생산이 많고,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이산화탄소 배출도 많다.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수소(연간 약 100만t) 수입·생산·저장·수출·공급이 가능한 터미널과 암모니아 수입·저장·공급 터미널을 묘도에 구축하고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고 수출할 수 있는 터미널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묘도에 그린에너지 허브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또 수소 연료전지, 수소 혼소 발전소, 수소 충전소 등까지 영역을 확장해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로 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2050년 완전한 탄소 중립을 위해 향후 30년간 ‘탈석탄 재생에너지 시대’를 이어주는 브릿지 연료인 LNG는 기존 화석연료의 단점이었던 미세먼지 및 온실가스 배출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여기에 묘도의 지정학적 이점은 동북아 허브로서의 잠재력을 갖추기에 충분했다. 중국·일본의 정중앙에 위치해 있고 국내에서는 부산에 이어 한국의 항만 물동량 2위를 자랑하는 여수광양항에 위치하고 있다. 또 인근에는 국내에서 두 번째로 큰 여수 산업단지가 있어 에너지 수요가 풍부하다. (주)한양은 항로, 항만 조건이 우수하고 부지 확장성이 뛰어난 묘도에 해상파이프랙을 구축, 여수국가산단과 직접 연결하는 인프라로 활용해 묘도의 활용성을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다.
또 현재 국내 발전 공기업, 민간발전사, 민간기업 등은 연료·원료 단가 경쟁력을 갖춘 LNG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직수입을 추진하고 있으나, 문제는 국내에서 LNG 터미널의 임대가 어렵다는 점이다. 직수입을 바라는 소규모 기업들의 수요를 모을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이 필요하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LNG를 구매할 수 있는 순수 상업용 터미널의 필요성이 높아진 것이다.
◇2025년까지 우선 1조2000억원 투입해 1단계 조성=(주)한양은 묘도 공유수면 약 310만㎡를 매립해 여수 LNG 터미널 조성에 나섰다. 오는 2025년까지 총 1조2000억원을 투입해 20만㎘급 LNG 저장탱크 4기와 기화송출설비, 부두시설을 조성하는 1단계 사업을 완료할 예정이다. 지난 9월 1단계 사업에 대한 산업통상자원부의 승인을 완료했으며, 수요처 추가 확보를 통해 LNG 저장탱크 4기를 더 건설하는 2단계 사업(총 8기), 해외수요를 확보해 총 12기의 LNG 저장탱크를 건설, 동북아시아 최대 LNG 허브 터미널을 완성할 방침이다.
현재 여수 LNG 터미널 공사는 공정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해 말 저장탱크 1호기 기초공사를 위한 파일 항타 작업을 시작한 이후 현재 저장탱크 2호기 파일 항타 작업까지 완료한 상태다. 2022년 1월에는 터미널 건설을 수행할 업체 선정도 마무리한다.
◇2·3단계와 함께 신산업 유치…수소산업 등 탄소중립 거점=여수 LNG 터미널 1단계 사업 완료 후에는 LNG 벙커링, 트레이딩, LNG 냉열이용 물류창고 및 데이터센터 유치 등 LNG 연관산업과 인프라를 최대한 확충하기로 했다. 향후 묘도 준설토 매립장의 부지를 활용해 다양한 신산업도 유치할 계획이다. 현재 묘도가 위치한 여수광양만권은 석유화학, 철강산업 집적지로 전남 산단 생산액의 89%, 입주기업의 24%, 고용인원의 57.7%를 차지하는 지역 제조업의 핵심 거점이다. 한양은 묘도를 산업단지로 조성해 부지를 분양하고 묘도에서 여수산단에 이르는 해상파이프랙 및 가스배관 연결을 통해 민간 투자를 유도할 예정이다. 여수 산단의 부지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서 복합에너지물류 및 발전, 재생에너지생산, 미래신소재산업 등의 시설과 기업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다는 것이다. 신산업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각 기업 간 시너지 효과를 노린다는 의미다.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묘도에 수소와 암모니아 중심의 탄소중립 에너지허브를 조성한다. 묘도가 위치한 여수·광양 지역은 전국에서 두 번째로 부생수소 생산이 많고, 전국에서 두 번째로 이산화탄소 배출도 많다. 이산화탄소 저감을 위해 수소(연간 약 100만t) 수입·생산·저장·수출·공급이 가능한 터미널과 암모니아 수입·저장·공급 터미널을 묘도에 구축하고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하고 수출할 수 있는 터미널을 건설하는 방안도 검토중이다. 묘도에 그린에너지 허브를 구축한다는 것이다. 또 수소 연료전지, 수소 혼소 발전소, 수소 충전소 등까지 영역을 확장해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하기로 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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