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대성기자

온라인 출석 체크? 댓글 달고 과제 이수해야 인정 <원격수업 Q&A>

by 광주일보 2020. 4. 6.
728x90
반응형

‘코로나19’ 사태로 전국의 초·중·고가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기로 함에 따라 교육현장에서는 원격수업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학교 현장에 원격수업이 정규로 도입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상 초유의 일이라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와 광주·전남 교육청이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원격수업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 형식(Q&A)으로 풀어본다.


Q.온라인 개학에 쓰는 프로그램이 뭔가.

A. 교사와 학생이 얼굴을 마주하는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시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교육부는 한국의 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구루미, 미국의 줌(Zoom), MS팀즈 등을 학교의 여건에 맞게 선택하라고 권고했다. 과제를 내거나 학습 자료를 확인하는 건 e학습터, 위두랑 등을 쓰기로 했다. 실시간 공지와 소통은 기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단톡방’을 활용하면 된다.

Q.모든 수업이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쌍방향으로 이뤄지나?

A. 아니다. 수업에 따라 미리 준비한 강의를 학생들이 보기만 하는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를 내면 수업 수강이 인정되는 ‘과제 수행 중심 수업’도 있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을 할 때는 교사가 e학습터에 개설된 학급방에 학습 동영상을 게시한 뒤 학생들이 이를 시청하면 된다. 학급방 내 게시판 기능을 활용해 과제 제시를 하면 학생들이 댓글이나 파일 업로드 방식 등으로 숙제를 제출할 수도 있다

Q. 온라인 수업도 출석 체크를 하나?

A. 물론이다. 다만 지각은 없고 매시간 출석 또는 결석을 기재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은 기존 교실 출석 체크처럼 자리에 앉아 있어야 출석이 인정된다.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은 강의 종료 후, 댓글을 달거나 퀴즈에 참여하는 등 과제를 이수해야 출석이 인정된다. 과제 수행 중심 수업은 정해진 기한 내에 과제를 내면 출석이 인정된다.

Q. 온라인 수업 교재는 뭘 쓰나?

A. 교과서를 토대로 수업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자 원칙이다. 각 학교별로 교과서를 배부하기 시작했다. 교과서를 아직 수령하지 못했다면 e-book 형태로도 제공 받을 수 있다. 기존 교과서가 원격수업을 전제로 제작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사가 별도의 온라인 수업용 보조자료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은데 꼭 챙겨두는 것이 좋다.

Q. 수업 시간은 어떻게 되나.

A. 수업 시간은 학교 급별 수업 시간에 맞춘다. 1교시 당 초등학교 40분, 중학교 45분, 고등학교 50분이다. 원격수업의 특성상 기존 학급 수업시간표를 유지하지 않아도 된다. 과목별로 꼭 들어야 하는 시간을 충족하면 되고, 학습 집중도를 고려해 한번에 3시간 이하 수업으로 구성해야 한다. 등·하교시간과 점심시간 배정 등은 학교장 재량이다.

Q. 온라인 개학 기간 동안 시험은 어떻게 치르나?

A. 원칙적으로 원격수업을 통해서는 지필평가를 실시할 수 없다. 원격수업에서 들은 내용이라도 나중에 교실에 모여 시험을 치도록 했다. 다만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이용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을 할 때는 교사가 학생들의 과제 수행 과정을 관찰하고 평가하는 수행평가가 가능하다.

Q. 원격수업 결과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나.

A. 온라인 개학도 개학이므로 기재된다. 실시간 쌍방향 수업으로 교사가 직접 관찰한 수행평가, 수업태도 등이 평가에 반영한다. 이를 토대로 학생부 기록을 할 수 있다. 다만 수업이 학교 외부에서 이뤄지는 만큼 교사는 학부모 등 외부의 개입이나 도움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김대성 기자 bigkim@kwangju.co.kr

 

 

 

온라인 출석 체크? 댓글 달고 과제 이수해야 인정

‘코로나19’ 사태로 전국의 초·중·고가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기로 함에 따라 교육현장에서는 원격수업 준비에 여념이 없다. 학교 현장에 원격수업이 정규로 도입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사상 초유의 일이라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도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교육부와 광주·전남 교육청이 공개한 자료를 토대로 원격수업에 대한 궁금증을 문답 형식(Q&A)으로 풀어본다.Q.온라인 개학에 쓰는 프로그램이 뭔가.A. 교사와 학생이 얼굴을 마주하는 ‘실시…

kwangju.co.kr

 

광주교육청, 초등 1·2학년 활동중심 원격수업 자료 개발·보급

광주교육청이 ‘코로나19’에 따른 순차적 온라인 개학에 대비해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을 위한 활동중심 원격수업 자료를 개발해 각 학교에 보급한다.광주시교육청은 학생 안전 보호와 학습공백 방지를 위해 초등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특성 등을 고려해 원격수업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시 교육청은 원격교육 기준 마련과 시스템 구축, 정보화기기 지원, 지원단 운영, 커뮤니티 운영, 교원연수, 시범학교 운영 등 휴업 기간 교육공백 최소화를 위한 다양한 준비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