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수영기자(핫이슈)

식약처 ‘약사법 위반’ 동인당제약 13개 품목 제조·판매 중지 조치

by 광주일보 2021. 5. 25.
728x90
반응형

변경허가 없이 첨가제 임의 사용 등 위반사항 적발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의약품 제조업체 동인당제약㈜이 제조한 ‘로바스과립’ 등 13개 품목(12개 자사, 1개 수탁)을 잠정 제조·판매 중지하고 회수 조치한다.

이번 조치는 ‘의약품 GMP 특별 기획점검단’이 동인당제약㈜을 특별점검한 결과 ▲변경허가를 받지 않고 첨가제 임의 사용 ▲제조방법 미변경 ▲원료 사용량 임의 증감 ▲제조기록서 거짓 작성 등 ‘약사법’ 위반 사항을 확인한 데 따른 것이다.

식약처가 제조·판매 중지와 함께 회수에 나간 제품은 자사 제조 12개 품목과 위탁 제조 1개 품목이다.

자사 제조 품목은 ▲로바스과립 ▲카슈트산(폴리스티렌설폰산칼슘) ▲카슈트현탁액(폴리스티렌설폰산칼슘) ▲포스포정(아세트산칼슘) ▲동인당나프록센정(나프록센나트륨) ▲디오본1000정 ▲디오본포르테정 ▲엔디현탁액(시메티콘) ▲파이에온정 ▲팜시드정10밀리그램(파모티딘) ▲하나막스정 ▲헬씨캄에스정 12종이고, 위탁 제조 품목은 디오본1000정과 동일하게 제조된 다림바이오텍의 ‘디카맥스1000정’이다.

식약처는 해당 13개 품목을 대체 의약품으로 전환하고 제품 회수가 적절히 수행될 수 있도록 의·약사 등 전문가의 협조를 요청하는 안전성 속보를 의·약사 및 소비자 단체 등에 배포하고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병·의원에서 해당 품목을 처방하지 않도록 조치해 줄 것을 요청했다.

/임수영 기자 swim@kwangju.co.kr

 

 

[김동규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증진의원 원장] 똑똑한 복약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듯, 약을 복용하는 데도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고, 약효를 떨어뜨릴 수도 있기 때문이다.

kwangju.co.kr

 

만성중이염·난청 질환, 부작용 최소화하는 '최소침습수술' 각광

최근 모든 수술법에서는 기존 수술법과 동일한 효과를 보이면서 절개 부위 등 수술시 환자의 몸에 가해지는 영향과 부작용을 최소화 하는 ‘최소침습수술’이 각광받고 있다. 복강경 수술과 내

kwangju.co.kr

 

노인실명 원인 1위 '황반변성'···40대부터 정기 검진을

눈은 신체기관 중에서 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곳이다. 눈의 노화는 퇴행성 안질환을 일으키는데 대표적인 질환이 황반변성이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황반변성으로 건강보험 진료를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