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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민석기자

동명동 골목 살리는 청년들의 ‘동명동 이야기’

by 광주일보 2021. 4.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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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동구 ‘그대 그렇게 빛나라, 동명’ 발간…‘로컬 크리에이터’18인 지역 자원·가치 재생산

광주의 경리단길로 불리는 동명동 골목, 광주를 대표하는 문화 공간으로 거듭난 이 곳을 알리고 지킴이를 자처하는 청년들이 있다. 골목 곳곳에서 식당과 카페, 주점을 운영하는 이들은 지역의 자원과 가치를 상품으로 재생산해 골목상권 활성화에 힘쓰고 있는 ‘로컬 크리에이터’로 불린다.

이들과 함께 퇴락해가던 구도심인 동명동이 맛과 멋이 있는 젊음의 거리로 변신해 광주를 대표하는 명소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손에 꼽히는 밀 생산지인 광주에서 빵이 아닌 다른 품목으로 광주와 연관된 상품이 없을까 고민하던 중, 수제 맥주를 생각하게 됐고 맥주 양조장을 만들게 됐다는 ‘무등산 브루어리’ 윤현석 대표.

윤 대표는 광주에서는 유일무이한 수제 맥주 양조장에서 수제맥주를 선보이고 있다.

윤 대표는 ‘무등산 필스너’, ‘평화 페일에일’, ‘광산 바이젠’, ‘워메 IPA’, 광주의 고유한 지명과 전라도 사투리에서 맥주 이름을 따왔다.

윤 대표는 “광주의 오래된 골목 상권과 점포를 개발하던 일을 하던 중, 우리 지역 문화콘텐츠의 다양성을 알게 됐고 양조장을 만들게 됐다”며 “창업하는 청년들의 역할과 공공의 역할이 공존해야 ‘동네’를 관통하는 콘텐츠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개성 넘치는 캐릭터와 디자인 상품을 개발하는 디자인 스튜디오인 ‘DNA디자인스튜디오’ 안지은 대표는 잘 나가던 상무지구를 떠나 이 곳 동명동에 터를 잡았다.

번화가를 살짝 벗어나 지산동 자락에 자리잡은 안 대표는 ‘어두운 거리를 우리가 환하게 밝혀보자’는 마음으로 희미진 곳에 사무실을 열었다.

안 대표는 동명동에서 열리는 문화 행사에는 빠지지 않는다.

동구에서 주최한 달빛걸음행사에 종이로 만든 석탑을 선보이는가 하면 쓰레기통인지 예술품인지 분간이 안될 정도의 아트 조형물을 동명동 일대에 만들어 보이기도 했다.

안 대표는 “예술의 거리와 대인시장 등 문화예술과 관련된 행사들은 다 동명동에서 열렸다”며 “인쇄 거리도 가까이 있어 입지를 넓히고 활동하기에 적합하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골목에서 배드민턴을 칠 정도로 한적했을 때 카페를 시작해, 이제는 동명동의 터줏대감으로 불린다는 ‘플로리다’ 노영찬 대표.

노 대표 역시도 카페 컵홀더에 전라도말을 새겨 넣는 등 광주사랑이 대단한다.

노 대표는 “지역이 빛나야 우리가 빛날 수 있다는 생각으로 써 넣어다”며 “가게 홍보도 좋지만 결국모두가 잘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 뿐만 아니라 창원 출신 사장이 운영하는 피자전문점 ‘먼데이 오프 플리즈’와 50년 넘게 살던 한옥을 개조해 지역 화가들의 작품을 선보이고 있는 문희영 대표의 ‘예술공간 집’, 카페와 상담소가 공존하는 ‘마음 안녕’ 등 어려 청년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동명동을 꾸며가고 있다.

광주시 동구는 최근 이들 18명의 이야기를 담아낸 ‘그대 그렇게 빛나라, 동명’이라는 책을 발간하고 이들이 들려주는 동명동의 이야기를 풀어냈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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