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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현석기자

군공항 이전, 광주시 전남도 무안군 3자 대면 ‘주목’

by 광주일보 2024. 6.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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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민간·군공항 이전 관련 3단체장 다음달 만나 해결책 논의
광주시 획기적 대책·전남도 적극 중재·무안군 전향적 자세 관건

강기정 광주시장(왼쪽부터),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

광주 민간·군 공항 이전의 당사자인 광주시와 무안군, 전남도 단체장들이 오는 7월 중 민선 8기 들어 처음으로 한 자리에서 만나기로 하면서 지역민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지역의 난제를 풀기 위해 이들 단체장들이 너무도 크게 벌어진 의견 차를 좁히면서 새로운 대안을 놓고 발전적인 논의를 할 수 있을 지가 관건이다.

무안군의 군공항 이전 반대 의지가 여전히 확고해 광주시가 파격적인 제안을 내놓지 못하면 자칫 문제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반면, 무조건 반대 의사만 밝히고 있는 무안군이 보다 현실적으로 소음 대책과 지원 방안을 요청하는 등 전향적인 자세를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광주와 전남 서부권의 미래를 좌우할 지역 최대 현안인 만큼 당사자인 광주시와 무안군, 이를 중재하면서 대안을 제시해야 하는 전남도가 작은 성과라도 내기 위해 사전 협의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지역을 넘어선 광역 현안을 가진 단체장의 경우 책임감을 갖고 수시로 만나 대책을 논의하는 성숙한 자세도 필요하다는 것이 지역 각계의 주장이다.

27일 전남도에 따르면 오는 7월중에 강기정 광주시장, 김영록 전남지사, 김산 무안군수 등이 광주 군 공항 이전과 무안국제공항 활성화를 주제로 논의하기 위해 일정을 조율 중이다. 이들 3곳 단체장이 만난 것은 민선 7기인 지난 2018년 8월 이후 6년여만이다. 당시 광주시는 민간공항을 2021년까지 무안국제공항으로 이전하는 협약을 전남도, 무안군과 체결했다가 파기했으며, 민간·군공항 이전 협의도 완전 중단된 바 있다.

하지만 2007년 11월 개항한 무안국제공항이 17년여 간 서남권 거점공항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지역 발전에도 기여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거세지자 전남도가 그 대책으로 광주의 민간·군 공항 동시 이전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나섰다.

민선 8기 들어 전남도가 무안군 설득에 나서고 광주시에 보다 구체적인 제안을 요청하는 등 적극성을 보이면서 다시 논의의 장이 열렸다.

전남도는 광주시에 기존 지원 방안보다 더 큰 규모로, 구체적이며 신뢰를 담보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호 확신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 조례 및 기금 설치 등의 방안도 포함돼 있다.

무안군에는 현실적으로 군·민간 공항을 분리 이전할 수 없고, 군·민간 공항 동시 이전이 무안을 공항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한 유일한 방안이라는 점에서 이를 인정하면서 요구·제안을 통해 논의를 이끌어 줄 것을 바라고 있다.

지난 2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한 기회발전특구에서 무안항공특화산단(무안 MRO산단)을 중심으로 하는 반도체·항공정비단지가 제외된 것도 현재 무안국제공항 수준에서 관련 기업 유치, 기반시설 추가 설치 등이 사실상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무안국제공항을 통해 무안군, 전남 서남권의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군·민간공항 동시 이전을 통해 지역 및 광역, 초광역 항공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춰야 한다는 것이 전남도의 판단이다. 전남도는 광주시와 함께 군·민간공항 이전에 따른 지원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공항도시 무안 비전토론회’도 3자 회동 이후 개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해 강기정 시장은 지난 25일 민선 8기 취임 2주년 기자회견에서 ‘전남 입장에선 민간·군 공항 이전 관련 지원 조례, 플랜B 발언 자제, 추가 지원금 등에 대한 바람이 있다’는 질문에 대해 “3가지 모두 전폭적으로 수용할 것이며 필요하다면 조례를 즉각 만들고, 플랜B 발언에 오해가 있다면 해명하겠다. 지원금도 1조원이라고 표현한 바 있지만, 구체적인 내용과 보장책을 구체화하라면 하겠다. 이 모든 내용을 3자가 만나면 논의 하겠다”고 약속했다.

강 시장은 또 “더 나아가 군 공항 이전은 소음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크다. 소음 관련 토론회와 검증단 같은 것도 필요하다면 구성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객관적인 기관의 여론조사도 수차에 걸쳐서 했으면 한다”면서 “특히 공항도시 무안을 키우는 것은 광주·전남 메가시티의 첫 발이기도 하고 첫 관문을 여는 것으로, 단순히 무안만을 위한 길이 아닌 상생발전을 위한 통 큰 결정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강조했다.

전남도 관계자는 “기존 인천공항, 김해공항에 이어 가덕도신공항, 새만금공항 등의 개항이 예정돼 있는 가운데 앞으로 2~3년 내에 무안국제공항의 위상을 제대로 정립해야 한다는 절실함이 있다”면서 “군 공항을 넘겨야 하는 광주시는 무안군이 받아들 일 수 있는 제안을 하고, 무안군은 당장 지역 미래에 대한 아무런 대안도 없는 상태에서 무조건 반대하기 보다는 이를 계기로 지역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대승적인 결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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