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병호기자

전남대·조선대병원도 집단휴진하나…의료붕괴 우려 증폭

by 광주일보 2024. 6. 10.
728x90
반응형

의협 18일 전면휴진·총궐기대회
오늘·13일 각각 의대 전체 교수회의 열고 대응 방안 논의하기로
응급실 등 필수진료는 제외될 듯…의정 갈등 해법 못찾고 평행선

<광주일보 자료사진>

광주지역 상급병원인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의사들도 집단휴진의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광주·전남지역 의료붕괴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에 반발해 서울대병원이 20일부터 집단휴직을 예고하고 대한의사협회(의협)도 18일부터 휴진을 포함한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했다는 점에서 광주지역 의료계도 동참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9일 전남대병원 의대교수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에 따르면 10일 오후 5시 전남대교수회의실에서 ‘전남대 의대·전남대병원 비대위 전체 교수회의’가 열린다.

이 회의에서는 전국 의협투표 결과에 따른 전체 휴진 등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만약 전면 휴진을 할 경우 의협의 전면휴진일인 18일에 맞출 것인지 아니면 서울대 병원 전면휴진일인 20일로 맞출 것인지에 대한 논의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의협은 의협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하고 전회원 온라인 투표결과(73.5%)가 휴진을 포함한 단체행동에 찬성함에 따라 오는 18일 전면휴진과 총궐기대회 개최를 발표했다.

전남대와 조선대 비대위는 당장 의협의 투표 결과에 따르기보다는 자체 교수회의를 거쳐 의견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의협의 투표결과 집단휴진이 결정됨에 따라 전남대와 조선대 의대교수들도 단체행동에 동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조선대 병원의 경우 오는 13일로 예정된 ‘조선대병원 의대교수 전체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대병원 비대위는 9일 교수회의를 통해 전체휴진의 찬성여부와 구체적인 휴진 시작일시 등을 논의하겠지만 이날 결정이 나지 않으면 구체적인 사안을 결정하기위한 설문조사가 진행 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대병원 비대위도 비슷한 대응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다만 조선대병원 비대위는 13일 회의 전 단체행동 찬성여부를 묻기 위한 설문조사를 고려하고 있다. 전체회의 일정이 늦는 만큼 미리 교수들의 의견을 묻고 회의에서 결정을 하겠다는 것이다.

다만 전남대와 조선대병원이 집단휴진에 동참할 경우 응급실 등 필수의료 부분은 제외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의료계가 집단행동을 천명한 것은 최근 정부가 각 수련병원에 내린 사직서 수리 금지 명령을 철회한 것이 작용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지역 전공의들과 의대 교수들은 정부의 사직서 수리 허용은 전공의 복귀를 유도하려는 ‘꼼수’이자, ‘갈라치기’라며 반발하고 있다.

전남대 비대위 관계자는 “정부가 의대정원 증원이라는 갈등의 원인을 해결하기보다는 의대정원 증원을 못 박은 뒤 전공의들의 복귀를 위한 유인책만을 내놓으면서 ‘갈라치기’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교수들의 강력한 대응은 이미 예견된 것”이라고 말했다.


의료사태가 100여일을 넘김에 따라 광주·전남지역 환자와 가족들의 불안감은 최고조에 이르고 있다.

전공의들의 현장 이탈 공백을 메워왔던 교수들이 집단 휴진을 감행하면 사실상 의료붕괴 사태가 예견되기 때문이다.

한편 이날 한덕수 국무총리는 정부서울청사에서 대국민 기자회견을 통해 의료 현장에 복귀한 전공의들에게는 어떤 불이익도 없을 것이라고 거듭 확인하면서 다시 한번 전공의 복귀를 독려하고 나섰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의협,18일 전면 휴진 … “의대생 포함 총궐기대회”

대한의사협회(의협)가 오는 18일 전면 휴진과 함께 총궐기대회를 개최한다. 의협은 9일 의협회관에서 전국의사대표자대회를 개최한 뒤, 단체행동을 위한 전 회원 온라인 투표결과에 따라 오는 18

kwangju.co.kr

 

 

5·18조사위, 계엄군 지휘관 2명 추가 고발키로

5·18민주화운동 진상규명조사위원회(진상조사위)가 5·18 당시 학살을 자행했던 계엄군 지휘관 2명을 추가 고발한다.진상조사위는 5·18 당시 20사단 60연대장 정수화 대령, 61연대장 김동진 대령을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