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세 기대 깨고 각각 3.4%·3.5% 상승…배 121%·사과 66%↑
과일 지수 33년만에 최대 상승…정부 할인지원·수입 확대 등 추진
정부의 물가 안정 정책에 따라 하락세를 보이던 광주·전남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달 만에 다시 3% 중반까지 치솟았다.
특히 과일류가 33년 만에 40%가 넘는 역대 최대 폭 상승률을 보이며 광주·전남 소비자물가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치솟는 장바구니 물가에 정부가 추가 지원금을 통한 지원책을 발표했지만, 물가 잡기에 성공할 지는 미지수다.
6일 호남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4년 2월 광주·전남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광주·전남지역의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각각 114.10과 114.58로 전년 동월 대비 3.4%, 3.5% 상승했다.
광주·전남지역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은 지난해 8월(3.4%)부터 상승세가 지속되면서 지난해 10월 3.9%까지 올랐었다.
지속된 고물가로 인해 정부가 과일을 비롯한 농수축산품을 중심으로 수입품 관세 혜택, 각종 지원금을 통한 가격 인하 등 물가 안정 정책을 펼치면서 지난 1월 소비자물가지수 상승률이 3.1%로 전월 대비 0.4%포인트(p) 하락하는 등 효과를 보는 듯했다.
1월 소비자물가가 하락하면서 2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의 경우 2%대가 예상됐지만, 이날 발표된 소비자물가지수는 0.3%p 오른 3.4%로 집계됐다.
특히 수요 대비 공급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은 과일류가 광주·전남지역의 소비자물가지수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지출 목적별로 보면 광주는 과일류가 전년 대비 34.7%, 전남은 44.7% 폭등했다.
특히 설 연휴가 있었던 지난달 광주에서는 대표 제수품목인 배가 121.3% 상승했고, 사과(66.1%↑), 귤(62.1%↑) 등이 뒤를 이었다.
같은 기간 전남에서는 귤이 113.4%로 가장 큰 상승폭을 보였다.
신선식품지수 중 과일가격 흐름을 나타내는 신선과실류 항목에서는 광주가 37.4%, 전남은 48.3% 상승하며 전년보다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지난 1991년 47.8% 이후 33년만의 최대 상승폭이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는 비상수급안정대책반을 가동하고, 식량정책실장이 주재하는 점검·대책 회의를 매일 개최해 물가 상승을 견인하는 과일 및 농축산물 수급 동향과 가공식품 물가 상황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농식품부는 과일·채소 등 할인지원 예산도 대폭 늘려 지원 품목을 확대하고 전·평년 대비 30% 이상 가격이 오른 모든 품목을 대상으로 할인율도 최대 40%가 적용되도록 할 방침이다.
3∼4월 중 농축산물 납품단가 인하 204억원에 할인지원 230억원까지 모두 434억원을 투입한다.
이와 함께 국내 공급이 부족한 과일·채소는 할당관세 등을 활용해 해외 공급을 확대한다.
송미령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사과와 대파 등 13개 품목 납품단가 지원 예산을 15억원에서 204억원으로 대폭 확대해 유통업체 판매가격까지 연결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축산물 물가는 안정적이지만 지난해와 올해 초 기상악화로 인해 과일과 시설채소의 물가는 여전히 높다”며 “과일과 시설채소를 중심으로 전방위적 대책을 마련해 국민 체감물가를 낮추겠다”고 말했다.
/장윤영 기자 zzang@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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