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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유빈기자

프로야구 티빙·프로축구 쿠팡플레이…OTT, 중계권 경쟁

by 광주일보 2024. 3.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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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정적 콘텐츠 수급·시청률 보장
스포츠 통해 신규가입자 유치도

OTT 업계가 프로야구 등 스포츠 중계권 경쟁에 뛰어들었다. 사진은 지난 13일 열린 KBO 한국시리즈 5차전 KT wiz와 LG 트윈스의 경기 모습. /연합뉴스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로 드라마나 영화만 보던 시대는 가고, 이제는 ‘스포츠 경기’를 관람하는 시대가 왔다.

OTT 시장을 장악하기 위한 업계 싸움이 치열해지자 업체들이 ‘스포츠 중계권’으로 눈을 돌리고 나섰다. 스포츠 콘텐츠가 안정적인 콘텐츠 수급과 시청률이 보장되면서 스포츠 시청자 사로잡기에 나선 것이다.

업계의 스포츠 중계권 싸움은 급증한 콘텐츠 제작 부담을 줄이고, 팬층이 두터운 스포츠 콘텐츠를 통해 가입자를 신규 유입하기 위한 락인(Lock-in) 전략으로 풀이된다.

특히 국내 업체인 티빙과 쿠팡플레이가 스포츠 중계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OTT 후발주자인 쿠팡 플레이는 스포츠 콘텐츠를 앞세워 지난해 8월 처음으로 티빙을 누르고 넷플릭스에 이어 월간활성이용자수(MAU) 2위를 차지했다. 지난 1월에는 토종 OTT 중 처음으로 MAU 800만명을 돌파하는 기록을 세웠다. 티빙의 지난 1월 MAU는 656만명이다.

4일 티빙은 KBO(한국야구위원회)와 2024~2026년 KBO리그 유무선 중계권사업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 비용은 3년간 총 1350억원(연 평균 450억원) 규모로 국내 프로스포츠 사상 최대 규모의 유무선 중계권 금액이다. 티빙은 뉴미디어 분야 KBO리그 전 경기 및 주요 행사의 국내 유무선 생중계, 하이라이트, VOD(주문형비디오) 스트리밍 권리, 재판매 할 수 있는 사업 권리를 2026년까지 보유한다.

쿠팡플레이는 지난해 ‘축구’를 중심으로 농구, 미국프로풋볼 등 다양한 스포츠 콘텐츠를 선보였다. 쿠팡플레이는 지난해 OTT 최초로 K리그 전 경기 중계를 시작한 데 이어 아시안컵, K리그, 스페인 라리가, 프랑스 리그앙, 호주프로농구(NBL), 미국프로풋볼(NFL) 등을 중계했다.

올해는 약 350억원으로 하반기부터 4년간의 독일 프로축구 분데스리가 독점 중계권을 따냈다. 또 ‘쿠팡플레이와 함께하는 MLB 월드투어 서울 시리즈 2024’에서 국내 사상 처음으로 미국프로야구 메이저리그(MLB) 경기를 국내에 선보인다.

쿠팡플레이는 올해도 K리그 전 경기를 중계하며 축구팬인 개그맨 이경규가 게스트로 참여하는 등 다양한 볼거리도 준비했다.

그밖에 ‘2024 FIA 포뮬러 원 월드 챔피언십(이하 F1)’의 전 그랑프리를 생중계한다. 오는 9월에 열리는 싱가포르 그랑프리를 2년 연속 현장 생중계로 선보이고, 일본과 중국, 이탈리아 등 다수의 그랑프리도 중계한다.

업계 1위인 넷플릭스는 2025년부터 10년간 월드 레슬링 엔터테인먼트(WWE)의 인기 프로그램 ‘RAW’의 독점 중계권을 확보했다. 계약 규모는 약 6조7000억원으로, 넷플릭스가 맺은 스포츠 중계 콘텐츠 계약 중 최대 규모다.

애플TV 역시 지난해 미국 프로축구 메이저 리그 사커(MLS)의 독점 스트리밍 권한을 획득, ‘메시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CJ ENM 통합 디지털 마케팅 기업 ‘메조미디어’는 “OTT 시장은 포화상태로 가입자 유치는 점점 더 어려워져 2021년에는 이용자가 15% 증가했으나, 2023년에는 6%, 2026년에는 3% 미만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흥행이 불투명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비해 안정적인 콘텐츠 수급과 시청률이 보장된 스포츠 중계권 독점 경쟁이 지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유빈 기자 lyb54@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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