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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권일기자(정치 라운지)

광주 도시철도2호선 건설공사 지역경제 ‘훈풍’

by 광주일보 2020. 7.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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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9월 착공한 광주 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이 착착 진행되면서 올 상반기에만 1073억원대의 공사계약이 체결되는 등 코로나19 사태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광주시 동구 필문대로에서 도시철도2호선 건설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광주 도시철도2호선 건설사업이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침체에 빠진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공사 일정에 맞춰 지역업체 인력고용과 지역 장비 사용, 신속한 예산 집행이 이뤄지고 있어서다.

12일 광주시 도시철도 건설본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착공한 2호선 건설 공정별 사업이 속도감 있게 추진되면서 올해 상반기에만 1073억원 규모 공사계약이 체결됐다.

토목, 구조물, 지반보강, 조경, 지장물 이설 등에서 주요 기반 시설을 만드는 데 지역 업체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지역에서 생산된 철강과 복공판 등 건설자재와 굴삭기 등 지역 업체 건설 장비 등이 투입되고 현장에는 지역 인력을 우선 고용하고 있다.

착공 후 현재까지 고용된 연인원 4853명 가운데 지역 인력은 연인원 4698명으로 파악됐다.

지역업체 장비 사용 대수도 1970여건으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지역 인력과 지역장비 사용률은 전체의 90%를 상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도시철도 건설본부는 지난해 2호선 1단계 시공사 6개 업체와 광주 업체 공사 참여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지역 건설업체 하도급 비율 상향, 자재·장비사용 활성화, 지역민 우선 고용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2호선 건설사업은 총 3단계로 나눠 단계적으로 추진된다. 1단계는 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 백운광장을 지나 광주역까지 약 17㎞ 구간으로 본선·정거장 20개·차량기지 1개 등을 만드는 데 2023년까지 5685억원이 투입된다.

박남주 도시철도건설본부장은 “도시철도 2호선 공사가 코로나19 여파에도 순조롭게 추진되면서 침체된 지역 건설산업에 큰 도움은 물론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하반기에도 올해 예산을 계속 집행할 계획이고, 앞으로도 지역 업체 사업 참여 확대, 지역 생산 자재와 장비 사용을 늘려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최권일 기자 cki@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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