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광록기자

민주당 새 원내대표 ‘친명’ 홍익표 의원

by 광주일보 2023. 9. 27.
728x90
반응형

“이제 민주당은 하나의 원팀
이재명 대표와 함께 총선 승리”

더불어민주당의 새 원내대표에 홍익표 의원(사진·3선·서울 중구성동구갑)이 26일 당선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원내대표 보궐선거 경선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고 1차 투표와 결선 투표를 개최했다. 당초 우원식·김민석·남인순·홍익표 4명의 후보가 도전장을 내밀었으나, 이날 오전 유력 후보였던 우 의원의 중도 사퇴로 이해 3파전으로 진행됐다. 이후 진행된 1차 투표에서 김 의원이, 결선에선 남 의원이 걸러지며 최종 홍 의원이 선출됐다.

홍 의원은 친명(친이재명) 성향으로 분류되면서도 통합을 강조하고 있어 이재명 대표의 영장실질심사 결과에 따른 당내 갈등과 혼란을 최소화할 것인지 주목된다. 최고위원회의에 이어 원내 지도부까지 친명 진영이 장악하면서 민주당의 ‘친명 체제’는 더욱 공고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홍 의원은 원내대표 수락연설을 통해 “이제 민주당은 하나의 원팀이며, 이재명 대표와 함께 내년 총선에서 승리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 내겠다”며 “원칙과 기준을 토대로 민주성과 다양성의 바탕에서 결정하고 과정은 투명, 공정, 유능하게 관리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당 대표께서 단식으로 건강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이런 원내대표 선거를 했다는 것에 대해서 상당히 마음이 편치 않다”며 “법원의 기각을 기원하면서 이후의 사태에 대해서도 한 분 한 분과 같이 상의하면서 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임동욱 선임기자 tuim@kwangju.co.kr

 

 

“추석 민심 잡아라”… 총선 입지자들 얼굴 알리기 총력

추석 연휴를 앞두고 여야 정치권의 ‘총선 시계’도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돌아가고 있다.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3일 개천절까지 이어지는 이번 추석 연휴 기간의 ‘밥상머리 민심’ 향배에 따

kwangju.co.kr

 

광주신세계 신축 확장 사업 ‘급물살’ 탄다

민원 하나 때문에 좌초위기를 겪었던 광주신세계 신축 확장사업이 신속 행정을 앞세운 광주시의 사업 추진 의지와 민원 주체인 금호월드측의 상생 의지가 맞물리면서 급물살을 타고 있다.강기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