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박진표기자

광주 공공와이파이 최대 4배 빨라졌다

by 광주일보 2023. 6. 12.
728x90
반응형

관제센터 개소…품질 개선

/클립아트코리아

광주지역 공공 와이파이가 최대 4배 빨라졌다.

12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2013년부터 공공 와이파이망 구축에 들어가 전통시장, 복지시설, 보건소, 복지센터, 터미널, 관광지 등 1899대를 설치했다. 시는 시내버스에도 1044대나 설치했으며, 전국 최초로 모든 시내버스에서 데이터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광역자치단체에 이름을 올렸다.

특히 이 가운데 750대는 기존 2.4GHz 공유기(AP)를 2.4GHz와 5GHz 대역을 자유롭게 접속할 수 있도록 교체해 기존보다 4배 빠른 속도를 제공하고 있다.

광주시는 지난달 관제센터를 시범 운영한 결과를 토대로 하반기에 120대의 공공 와이파이를 추가로 설치해 총 3063대로 늘릴 예정이다.

지난 5월 기준 광주시 공공 와이파이 총 데이터 사용량은 434TB(테라바이트), 총접속 건수는 6927만 2441건에 이른다.

광주시는 이날 시청에서 지역 공공 와이파이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상황판을 통해 실시간으로 접속 건수, 트래픽 양 등을 확인·분석하고 장애도 실시간 처리할 ‘공공 와이파이 관제센터’ 개소식도 열었다. 이번 관제센터 개소로 끊김 현상 등 민원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는 게 광주시의 설명이다. 배일권 광주시 기획조정실장은 “공공와이파이는 디지털 격차를 줄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며 “시민들이 안정적으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달빛 고속철도’ 예타 조사 면제 특별법

광주시와 대구시가 두 지역을 잇는 ‘달빛 고속철도’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조항을 담은 특별법 초안 마련에 힘을 모으고 있다.강기정 광주시장은 12일 기자들과 차담회에서 “달빛 고속철

kwangju.co.kr

 

“광주로 ‘예술여행’ 오세요”

광주시와 광주관광재단은 “‘6월 여행가는 달’을 맞아 오는 21일까지 서울 서초구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센트럴시티 파미에스트리트에서 ‘광주 예술여행 홍보 팝업스토어’를 운영한다”고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