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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표기자

광주시, 소부장 특화단지 공모 신청 ‘딜레마’

by 광주일보 2023. 4.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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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일 신청서 마감…지역 재계 “미래차 대전환 위해 유치 필요” 압박
전남과 1호 상생사업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영향 우려 막판 고심

전국에서 유일하게 완성차 공장 2곳을 보유하고 있는 광주시가 정부의 ‘소재·부품·장비(소부장) 특화단지’ 추가 지정 공모 지원 여부를 놓고 막판까지 고심하고 있다.

12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전남도와 공동으로 도전 중인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 여부에 미칠 영향 등을 고려해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이를 놓고 지역 경제계에선 “자동차 도시인 광주가 급변하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소부장 특화단지를 반드시 지정받아야 한다”며 광주시의 신청서 제출을 압박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은 10일 기자단과의 차담회에서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는 계속 준비해 온 사업인 만큼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반도체 특화단지, 미래차 산단 등과 어떻게 꾸밀 것인지 등 여러 가지 고민이 있다”면서 “11일까지 신청 여부에 대한 최종 의견을 정리 하겠다”며 깊은 고민을 드러냈다.

산업부는 현재 미국, 중국을 중심으로 심화하는 공급망 경쟁에 대응해 바이오, 미래차 관련 소부장 기업 특화단지를 추가 지정하기로 하고, 추가 특화단지 지정을 희망하는 지방자치단체장 또는 관계 중앙행정기관장에게 12일까지 신청서를 제출하도록 했다.

앞서 2021년 2월 소부장 특화단지로 지정된 경기 용인(SK하이닉스), 충북 청주(LG에너지솔루션) 등 5곳은 생산, 수출, 고용 등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광주시도 그동안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유치 준비에 집중해 왔다. 특히 지난달 광주 미래차 산업단지가 국가산단 후보지로 선정되면서 지역 산업계를 중심으로 소부장 산업과의 연계 육성을 요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광주시는 다만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유치 신청서를 제출할 경우, 전남도와 함께 도전 중인 ‘반도체 특화단지 유치’에 미칠 영향 등을 분석하느라 최종 제출 여부를 결정하지 못하고 있다.

광주시는 전남도와 민선 8기 제1호 상생협력 사업으로 반도체 특화단지를 유치하기로 하고, 지난 2월 국가 첨단 전략산업 특화단지 신청서를 산업부에 제출한 상태다. 산업부는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담당 부처이기도 하다.

따라서 일각에선 산업부가 광주의 산업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고 지역 안배 등을 핑계로 반도체 특화단지를 배제하고,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를 배정하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한편 광주경영자협회는 지난 9일 보도자료를 내고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2040년까지 내연차 판매 금지를 예정하고 있으며, 광주지역 기업의 미래차 대전환 실패 시 기업 존폐는 물론 광주지역 경제의 최대위기를 초래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광주가 성공적인 미래차 전환과 공급망 확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미래차 소부장 특화단지 구축, R&D, 기업지원, 인력양성, 세액공제, 규제개선 등의 종합적인 정책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진표 기자 lucky@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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