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광록기자

광주·목포~인천공항·수원 KTX 직통 신설

by 광주일보 2022. 9. 25.
728x90
반응형

 2024년까지 광주송정역 하루 6회·목포역 하루 3회 운행

광주에서 KTX를 타고 인천국제공항으로 곧바로 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될 전망이다.

오는 2024년 광주송정·목포~수원발 KTX이 신설되고, 인천발 KTX노선이 재개통될 예정이다.

25일 조오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광주북구갑, 국토위)이 국토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국토부가 평택~오송 복복선화 사업과 수원발KTX, 인천발KTX 등 사업을 추진해 광주와 목포를 오가는 직통 노선이 신설·재개통된다.

수원발 KTX사업은 경부선 서정리역~수도권고속선 평택지제역간 9.42km 구간의 연결선을 신설하고, 수원, 서정리, 평택지제 등 3개역을 개량하는 것으로, 총사업비 3,078억원이 투입돼 진행중이다.

인천발 KTX사업은 경기도 화성시 어천역, 안산선 초지역 등 신설 3개역을 개량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4,348억원이 투입된다.

이 두 사업과 함께 평택~오송 복복선화사업이 추진되면서 인천발KTX와 수원발KTX가 경부고속철도을 활용해 오송역을 기점으로 부산과 목포 방향으로 노선이 이어질 수 있게 됐다.

인천발·수원발 KTX 모두 경부축 12회, 호남축 6회 등 편도기준 1일 18회 운행된다.

광주송정역은 목포역이 종착역인 노선 3회까지 포함하면 총 6회 운행되고, 목포역은 총 3회 운행된다.

지난 2014년 6월 개통해 호남선 2회 운영을 해왔던 인천공항 KTX는 수요 부족 등의 이유로 2018년 평창올림픽 이전에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이후 인천공항발 광주행 KTX 열차는 지난 2019 광주수영세계선수권대회 기간 임시 열차로 운행됐고, 이 기간 동안 1만4000여명이 탑승한 것으로 집계됐다. 대회기간 KTX 열차는 인천공항→광주 송정역 4편과 송정역→인천공항 3편 등이 매일 7편이 운행됐다.

이에 따라 2018년 운행이 중단됐던 광주송정·목포~인천 KTX 노선이 재개통되고 수원 KTX 노선까지 신설되면서 인천과 수원을 찾는 광주·전남 시도민의 불편이 해소될 전망이다.

그 동안 광주송정역에서 인천을 가기 위해서는 광명역에서 연계버스를 타거나 서울역에서 내려 공항철도를, 용산역에서 내려 노량진역에서 9호선으로 갈아타야 하는 불편을 겪어야 했다.

/오광록 기자 kroh@kwangju.co.kr

 

42년 만에 … 5·18 암매장 유골 찾았다

“왜 쏘았니? 왜 찔렀니? 트럭에 싣고 어딜 갔니?” 지난 42년 동안 광주 시민들이 목놓아 외쳤던 5·18민주화운동 암매장 실체를 밝힐 ‘진실의 문’이 열렸다. 옛 광주교도소 부지서 발굴된 유골

kwangju.co.kr

 

대출 금리 확 오른다는데 ‘영끌족’ 어쩌나

한국은행이 다음 달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올리는 ‘빅스텝’ 가능성을 내비친 가운데 주요 시중은행 주택담보대출(주담대) 금리 상단은 연 7% 턱밑까지 치솟으면서 ‘영끌족’의 이자 부담은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