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집중이 미래 국가 경쟁력을 잠식할 것이라는 우려가 높은 가운데 영·호남 간 ‘동서 횡단’을 위한 철도·도로·항공 등 기반시설에 대한 국가 차원의 투자가 선행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남북을 신속하게 잇는 종단 중심의 국토 구조가 물자·인력을 수도권으로 몰리게 했다는 점에서 이를 보완하는 동서 횡단 인프라의 신속한 설치로 지역균형발전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영·호남이 관광, 에너지, 탄성소재, 우주, 반도체 등 서비스·첨단산업으로 광역경제권을 형성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시점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지역 간 인적·물적 교류를 늘리면서 재정 투입 없이 가능한 항공노선 신설 등도 추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3일 광주시와 전남도에 따르면 민선 8기가 출범하는 올 하반기부터 수도권·중부권에 대응하기 위해 광주·전남·전북 등 호남만이 아니라 부·울·경, 대구·경북까지 아우르는 남해안 남부권 경제권 형성에 주력할 방침이다. 인구·경제 규모, 정치적 영향력 등에서 상대적으로 크게 열세인 호남이 자구 노력만으로는 현재의 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갈수록 비대해지는 수도권에 맞서 부·울·경이 메가시티, 대구·경북이 행정통합 등을 추진, 권역 내 인프라 설치를 서두르고 있다는 점에서 권역 간 인프라까지 갖춰 시너지를 높일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우선 별도의 재정 투입이 필요 없는 광주·무안과 부산·김해·울산·대구 등을 잇는 항공노선의 신설을 통해 수요를 창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항공사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영·호남 지자체들은 다양한 관광자원을 묶는 상품을 출시하는 등의 노력이 뒷따라야 한다.
영호남을 잇는 동서 간 교통망이 매우 열악한 상황 속에서 영호남 항공 노선이 신설될 경우 영호남 상생발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 최근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남부권 경제벨트 구축 활성화에도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도는 일단 오는 7월부터 10월 말까지 50인승 소형항공기를 투입해 주 2회(금·일) 무안~울산 노선을 운행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해에는 부산시가 광주~부산 간 또는 무안~부산 간 항공 노선 신설을 한국공항공사 측에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진전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상공회의소와 광주상공회의소도 줄곧 요청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광주~김해 노선은 지난 1997년 개통된 뒤 아시아나항공이 1일 1회씩 5년 간을 운항해왔지만, 수요 부족 등을 이유로 2001년 10월 운행이 중단됐다.
이와 함께 현재 영·호남을 잇는 SOC를 신속하게 설치·준공하기 위해 영·호남 지자체들의 공동 노력도 필요하다.
목포 임성에서 보성까지 82.5㎞를 연결하는 ‘남해안철도 사업’은 현재 84%의 공정률을 보여 오는 2024년 하반기 개통될 예정이다. 완공되면 목포와 부산이 기존 6시 36분에서 2시간 24분으로 4시간 12분이 단축된다. 광주송정과 순천을 시속 250㎞로 잇는 단선전철사업은 여전히 기획재정부에서 설계적정성 검사를 진행중이다. 올해 안에 기본계획고시, 착공이 가능할 전망이지만 절실함에 비해 정부의 추진 속도는 지나치게 늦다. 경전선 ‘광양~진주~마산~부산’ 복선전철사업은 올해 모두 마무리된다는 점에서 영·호남 경전선 간 격차도 크다. 이외에도 광주와 대구를 잇는 달빛내륙철도를 비롯해 국도, 고속도로의 신설 또는 정비 등에 나서 수도권·중부권에 버금가는 신속한 교통망을 구축해야 민간 투자도 뒤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전남도 관계자는 “정부가 지역균형발전을 위한다면 인프라가 미흡한 지역에 대해 재정을 과감하게 투입, 공공·민간 수요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기존 수요를 뒤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신규 수요를 만들어내는 창의적인 재정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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