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민석기자

누리호 성능검증위성, 항우연과 양방향 교신 성공

by 광주일보 2022. 6. 22.
728x90
반응형

29일 조선대 ‘스텝큐브-2’ 시작
2일 간격 국내 대학 큐브위성 사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에 실린 성능검증위성과 위성 모사체가 21일 2차 발사에서 궤도에 안착했다. 대한민국은 이로써 세계 7번째로 1톤(t) 이상인 실용적 규모의 인공위성을 우주 발사체에 실어 자체 기술로 쏘아올린 우주 강국의 반열에 올랐다. 누리호는 이날 오후 4시에 발사돼 성능검증 위성과 위성 모사체 분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사진은 누리호에 달려있던 카메라에 찍힌 위성모사체 분리 모습을 캡쳐한 것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우리 기술로 만든 발사체 누리호에 실려 우주 궤도에 안착한 성능검증위성의 정상 작동이 확인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일 “21일 오후 4시 누리호가 목표 궤도에서 성능검증위성을 성공적으로 분리한데 이어, 22일 새벽 3시 1분께 대전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지상국과의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지난 21일 남극 세종기지와 대전 항우연 지상국 안테나를 통해 성능검증위성의 기본상태 정보를 수신한데 이어, 22일 새벽 성능검증위성과 대전 항우연 지상국 간 양방향 교신까지 이뤄졌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실용위성 자체발사 역량을 완벽하게 갖추게 됐다.

항우연은 22일 교신에서 원격명령을 통해 위성 시각과 지상국 시각을 동기화하도록 하고, 성능검증위성에 탑재된 GPS 수신기를 활성화하도록 했다. 또 ‘3축 자세제어’를 위해 필요한 궤도정보를 지상국에서 성능검증위성으로 전송했다.

항우연 연구진은 성능검증위성에서 수신한 위성상태에 대한 상세정보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성능검증위성의 상태는 양호하며 모든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고 있다고 밝혔다.

항우연은 앞으로 성능검증위성과 항우연 지상국 간 교신을 통해 성능검증위성이 발사 이후 자체 메모리에 저장하고 있는 초기 데이터와 GPS 데이터를 고속 전송모드(1Mbps)로 내려 받을 계획이다.

국내 독자 기술로 설계 및 제작된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KSLV-Ⅱ)가 지난 21일 고흥군 나로우주센터 발사대에서 화염을 내뿜으며 우주로 날아오르고 있다. 누리호가 상공에서 우주로 향하는 비행의 궤적을 고속 연사로 촬영된 250장으로 엮었다. /김진수 기자 jeans@kwangju.co.kr

항우연은 온보드 영상과 성능검증위성에서 수신한 데이터 등을 현재까지 종합한 결과에 따르면 누리호는 예상보다 훨씬 바람직한 조건으로 위성을 궤도에 놓아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성능검증위성은 앞으로 7일 간 위성 상태를 계속 점검하면서 자세를 안정화시키게 되며, 오는 29일부터 2일 간격으로 국내 대학에서 개발한 큐브위성을 하나씩 사출할 예정이다.

29일 조선대 ‘스텝큐브-2’를 시작으로 카이스트(7월 1일), 서울대(7월 3일), 연세대(7월 5일) 순으로 사출된다.

성능검증위성은 임무수명기간인 2년 동안 지구 태양동기궤도에서 하루에 약 14.6바퀴 궤도운동을 하도록 설계됐다. 앞으로 1달간 초기 운영 기간을 거친 이후, 본격적인 임무를 수행한다.

성능검증위성에는 국내에서 개발된 우주핵심기술 탑재체 3종(발열전지, 제어모멘트자이로, S-Band 안테나)이 실려있다. 성능검증위성은 이들 설비가 실제 우주환경에서도 설계된 대로 성능을 잘 발휘하는지 검증할 예정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성능검증위성의 지상국 교신이 성공했으므로, 앞으로 큐브위성 사출 및 탑재체 성능 검증 등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민석 기자 mskim@kwangju.co.kr
 

광주일보

광주광역시, 전남·전북 지역 신문,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스포츠 등 분야별 호남권 소식 수록

kwangju.co.kr

 

 

[누리호에 실린 위성은] 조선대 등 4개 대학 연구팀이 개발

이번 2차 발사에는 지난해 10월 1차 발사와 달리 조선대 등 국내 4개 대학 연구팀이 개발한 초소형위성(큐브위성) 4기가 누리호에 실려 우주로 향한 점도 향후 민간 우주개발의 다양한 측면을 엿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