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김대성기자

혁신학교, 교육대전환 어떻게 할것인가

by 광주일보 2021. 11. 22.
728x90
반응형

광주시교육청, 23~25일

아시아문화전당 등서 포럼

광주시교육청

빛고을 혁신학교, 교육대전환 어떻게 할 것인가?

광주시교육청이 23일부터 25일까지 사흘간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을 비롯해 광주혁신학교 50여 곳에서 ‘2021 빛고을 혁신학교 포럼’을 개최한다.

교사와 학생,학부모 등 200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포럼은 ‘더 나은 학교, 더 높은 가능성’을 주제로 교육대전환기를 맞은 빛고을 혁신학교의 지난 10년을 돌아보고 코로나19에도 줄기차게 실천했던 삶을 위한 교육과 앞으로 10년, 혁신학교의 방향을 전망하기 위해 마련됐다.

포럼 첫 째날 진행되는 ‘교육을 보는 시선 6인 4색’에서는 학생과 시민, 교육학자가 각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빛고을 혁신학교와 광주교육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 자리에서는 ‘뉴노멀의 철학’의 저자 김재인 교수(경희대)가 우리 사회가 그 자체로 ‘창의성의 학교’라며 창의성의 본질은 무엇이고 어떻게 해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는지, 혁신학교의 대안적인 가치가 무엇인지 등에 대해 강의한다.

포럼 둘째 날은 광주 전역에서 ‘생태적 삶을 가꾸는 프로젝트 수업’ 등 54개의 주제로 학생, 교사, 학부모 등이 만들고 1000여명의 학교구성원들이 참여하는 ‘작은 포럼’이 펼쳐진다.

셋째 날에는 급격한 사회변화에 따른 학교의 적극적 역할을 찾고, 빛고을 혁신학교 향후 10년의 방향성을 모색하기 위한 정책 공론장이 열린다.

이번 정책 공론장에서는 혁신학교 교사들이 더 나은 혁신학교에 대한 의제를 중심으로 토론하고 포괄적 협의를 도출할 계획이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은 “이번 빛고을 혁신학교 포럼은 교육의 변화와 전환의 시기에도 학교 교육의 본질을 놓치지 않으며 광주교육의 혁신을 이끌어왔던 혁신학교들의 생생한 현장을 만날 수 있다는데 의의가 있다”며 “시 교육청은 앞으로도 학교공동체의 일상적이고 구체적인 삶이 펼쳐지는 학교 현장의 구성원들이 공적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대성 기자 bigkim@kwangju.co.kr

 

 

광주학생운동 진원지 옛 나주역에 태극기 휘날린다

나주시가 항일운동 역사의식 고취를 위해 주민이 주도하는 ‘태극기 거리 축제’를 연다.나주시는 오는 26일과 27일 이틀 간 광주학생독립운동 진원지 옛 나주역 일원에서 ‘제2회 태극기 거리

kwangju.co.kr

 

호남대, 코로나·학업 스트레스 해소 청소년 축제 연다

호남대학교가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와 코로나19 장기화에 지친 심신을 달래줄 전국 규모의 행사를 잇따라 개최해 눈길을 끌고 있다. 호남대(총장 박상철)는 총상금 1000만원을 걸고, 전국의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