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연재기자

‘우리기술’ 국토 위성 1호가 촬영한 ‘우리땅’ 독도

by 광주일보 2021. 5. 4.
728x90
반응형

국토위성 1호 위성영상 13점 최초 공개
3월 23일 궤도 안착 후 검·보정 작업 중
“고품질 시험 영상 디지털 국토망 실현”

국토 위성 1호가 3월 31일 관측한 독도 영상.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 위성 1호가 촬영한 고해상도 영상이 공개됐다.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3월 22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한 국토위성 1호의 촬영영상 13점을 최초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촬영영상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 ‘이집트 파라미드’와 ‘잠비아 빅토리아 폭포’를 비롯해 우리땅 ‘독도’와 행정의 중심 ‘정부세종청사’와 서울올림픽 주경기장 ‘잠실종합운동장’ 등 총 13점이다.

국토위성 1호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국내 독자 개발한 정밀지상관측용 위성으로 3월 23일 목표 궤도에 안착했다.

이후 위성 본체와 탑재체에 대한 모든 기능시험을 마치고, 시험영상을 촬영하여 검·보정 작업에 착수하는 등 정상운영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오는 9월까지 검·보정을 위한 시험운영 기간이지만 독도에 있는 헬기 이·착륙장 모습이 선명하게 촬영되는 등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앞으로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인 디지털 트윈 국토의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토 위성 1호가 3월 31일 관측한 잠실종합운동장 영상. <국토교통부 제공>

 

위성영상의 주 활용부처인 국토교통부는 항우연이 제공한 관측영상을 국토지리정보원 내 설치된 국토위성센터에서 고품질 정밀정사영상(지형기복에 의한 기하학적 왜곡을 보정하고 수직으로 내려보았을 때의 모습으로 변환한 영상)으로 가공해 국토·자원 관리, 재해·재난 대응 등 공공·민간의 서비스 분야에 활용될 수 있도록 수요기관에 제공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남영우 국토정보정책관은 “국토위성 1호가 지난 3월 발사한 이후, 고품질의 시험영상을 보내오는 등 현재까지 정상적으로 운영되고 있다”며 “국토위성을 통해 얻어지는 정밀정사영상은 한국판 뉴딜의 핵심 과제인 디지털 트윈 국토의 구축과 스마트 시티의 운영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자율주행차·드론 등 신산업 지원과 재난 안전 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융·복합 산업을 창출하는 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유연재 기자 yjyou@kwangju.co.kr

 

 

‘우리기술’ 국토 위성 1호가 촬영한 ‘우리땅’ 독도

국토 위성 1호가 촬영한 고해상도 영상이 공개됐다.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지난 3월 22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발사장에서 성공적으로 발사한 국토위성 1호의 촬영영상 13점을 최

kwangju.co.kr

 

위성 개발 기술 독립 ‘K-우주 시대’ 열린다

‘K-우주’의 꿈이 현실이 될 수 있을까.한국 우주 산업에서 낭보가 잇따르고 있다. 지난 22일 카자흐스탄 바이코누르 우주센터에서 조선대학교와 연세대학교 대학원생들이 힘을 합쳐 개발한 큐

kwangju.co.kr

 

‘나도 과학수사관’ 전 국민 대상,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

경찰청이 새로운 과학수사 기법 발굴을 위한 ‘제9회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을 연다. 올해 9회째를 맞는 ‘과학수사 아이디어 공모전’은 과학수사 기법 발굴의 자리뿐만 아니라 과학수사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