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학·북스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 - 데일 카네기 지음, 김태훈 옮김

by 광주일보 2024. 4. 7.
728x90
반응형

2000년대를 기점으로 쏟아져 나온 ‘자기개발서의 범람’을 주도한 이는 누구일까. 많은 작가들이 있지만 미국 출신의 강사이자 ‘데일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한 카네기는 인간관계론을 정립한 대표주자로 손꼽힌다.

90년간 1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읽은 카네기의 대화론은 말 한마디로 성공 공식을 이끌어 내는 ‘대화의 바이블’과 같다. 리더들이 주목하는 화법 교과서이자 대중연설, 회의, 협상, 면접 등에도 참조할 만한 내용이 있어 수많은 판본이 나오고 있다.

데일 카네기의 생생한 연구 결과를 모은 ‘데일 카네기 성공대화론’이 출간됐다. 중앙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김태훈 번역가가 옮긴 책은,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에 이은 마지막 시리즈로 무삭제 완역본을 수록해 ‘카네기식 처세술’을 알려준다.

책은 15년에 걸친 연구와 실험, 연구 끝에 알아낸 나름의 처세술 원칙을 강조한다. 그는 쉬운 방법을 제시하는데, ‘말 잘하는 공식’ 중 하나로 ‘추상적 내용은 구체적 예를 들라’거나 ‘권위자의 말로 당신의 의견을 뒷받침하라’는 등 간단한 내용을 제시한다.

“누군가가 당신에게 “이탈리아 가수들은 목구멍이 있나요?”라고 물었다고 가정하자. 당신은 “아뇨”라고 대답하려 한다. 일단 눈을 감아라. 하품을 한다고 생각하라. 하품이 나오려 하는 느낌을 느껴라.(…)그때 하품 대신 말을 하라“

책은 효과적인 발성부터 설명의 법칙, 연설의 방법 등을 알려준다. 하품하듯 말하라는 구체적 예를 통해, 구개음이나 복식 등 과학적인 발성이론법의 ‘무게감’을 한 층 덜어냈다. 카네기의 말투와 원문의 뉘앙스를 살린 세심한 번역, ‘카네기 원칙’을 실천하고 기록할 수 있는 메모 페이지도 제공해 다른 판본과 차별점을 갖췄다.

<책세상·1만1000원>

/최류빈 기자 rubi@kwangju.co.kr
 

[박성천 기자가 추천하는 책] 향기가 좋으면 아무래도 좋으니까 - 정명찬 지음

“향기를 주제로 다양한 수업을 많이 했는데, 일반인들도 향기에 관한 이야기를 많이 좋아한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향’을 즐길 수 있는 콘텐츠가 부족한 게 사실이다. 단순

kwangju.co.kr

 

‘조선의 저항시인―동아시아에서 바라본다’ 도쿄대생이 선정한 책에 포함

일제강점기 나주 출신 저항시인 연구를 비롯해 대표적인 저항시인들을 한중일, 북한 연구자들이 논한 ‘조선의 저항시인-동아시아에서 바라본다’가 ‘도쿄대생이 선정한 책’에 포함돼 눈길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