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호남정보통

목포시, 8년 만에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준공영제 ‘시동’

by 광주일보 2024. 2. 13.
728x90
반응형

14개 노선→8개, 3월4일 본격 운행
간선 3개·지선 2개·순환 3개로 개편
중복 노선 개선·목포해양대 차고지 신설
12일까지 신규 노선 번호 의견 수렴

목포시가 다음 달 4일부터 14개의 시내버스 노선을 8개로 효율화하는 노선 개편안을 시행한다. 목포지역을 운행하는 시내버스. <목포시 제공>

목포시가 8년 만에 시내버스 노선을 전면 개편하면서 오는 7월 준공영제 본격 시행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

13일 목포시에 따르면 현재 14개인 시내버스 노선을 8개로 줄이는 개편 노선안을 마련해 다음 달 4일부터 정식 운행한다.

목포시는 3억1000만원가량의 예산을 들여 노선 전면 개편과 준공영제 실행을 위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목포시는 우선 이달 26일부터 3월3일까지 시범 운행을 하기로 했다. 앞서 목포시와 운수업체(태원여객·유진운수), 용역사는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사흘간 노선 시험 운행을 했다.

목포 시내버스가 전면 개편된 건 지난 2015년 이후 8년 만이다.

목포시는 태원·유진운수가 보유한 노선권을 사들인 뒤 사업자를 구해 오는 7월부터 준공영제를 시행할 방침이다.

앞서 목포시는 중복되는 노선을 개선하고, 꺾인 노선을 직선화해 운행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다.

현재 14개인 시내버스 노선은 간선 3개, 지선 2개, 순환 3개 등 8개로 바뀐다.

공공형 버스인 낭만버스(3대)와 시계 외 요금 버스(7대)는 일부 구간과 운행 횟수가 조정된다. 지난 2020년 6월 운행을 시작한 낭만버스는 적자가 예상되지만 꼭 운행이 필요한 구간이나 대형버스가 들어가지 못하는 지역에서 운행되고 있다.

이번 개편을 통해 주요 거주지역과 간선도로를 10분 배차 간격으로 연결한다. 이를 위해 지선과 순환노선을 조정했다.

기존 영산로에 집중된 노선을 백년대로로 분산하고, 간선·지선·순환 노선별 기능을 명확하게 만들었다.

노선 기능에 맞는 노선번호를 부여하고, 이용자의 편의성과 교통의 효율성에 중점을 뒀다.

목포시는 그동안 다섯 차례에 걸쳐 운수업체와 운전기사가 참여한 가운데 노선개편 실사 검증을 벌였다.

7차례의 주민 설명회를 열어 노선 개편안에 대한 시민과 관계기관 의견을 들었다.

목포시 공론화위원회의 의견도 적극적으로 반영했다.

삼학도에 집중된 노선을 북항권으로 확대하기 위해 목포해양대학교와 협의해 차고지 일부를 삼학도에서 목포해양대로 변경했다.

목포해양대에 차고지를 추가적으로 확보하는 데는 8600만원의 사업비가 들 것으로 보인다.

목포시는 운수업체와 노선별 운행 간격, 기점부터 종점까지 거리, 운행횟수, 차량 대수 등 운행계통을 협의해 노선 안을 지난 8일 최종적으로 확정했다.

신규 노선 번호에 대해서는 목포시 누리집과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오는 12일까지 시민 의견을 수렴한 후 결정할 계획이다.

목포시는 노선 개편에 따른 시민 불편과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운수업체·전문 용역사와 노선 개편 공동추진단을 구성해 운영 준비를 마쳤다.

또 8명으로 구성한 노선개편 안내 전화 상담 센터(061-284-8572)를 운영하고, 주요 정류장에 하루 6명의 현장 안내 요원을 배치할 계획이다. 목포시 모든 직원(하루 120명)은 출퇴근 시간대에 주요 정류장 30곳에서 현장 안내를 벌인다.

한편 지난 2021년 운수업체의 휴업 신청을 계기로 노선 개편과 준공영제 시행을 위한 공론화가 추진됐다. 지난해 공론화위원회는 노선 전면 개편을 권고했다.

김은미 목포시 대중교통과 주무관은 “시행 초기에는 다소 시민들이 불편함을 느낄 것으로 예상한다”며 “이번 노선 개편은 목포형 대중교통 체계 가동을 위해 선행돼야 하는 필수 과정인 만큼 시민들의 이해와 협조를 구한다”고 말했다.

/목포=박영길 기자 kyl@kwangju.co.kr

 

 

전남권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 연내 준공…목포 ‘장애인 의료·복지시설’ 확충

목포시가 올해 전남권 공공어린이재활의료센터를 개원하는 등 장애인 의료·복지시설을 확충한다. 24일 목포시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목포시 인구 21만4156명 중 등록장애인은 1만3637명으로,

kwangju.co.kr

 

 

전봇대 뽑아내니 몰려왔다…반가운 순천만 흑두루미

천연기념물 228호인 흑두루미의 순천만 월동 개체 수가 역대 최다를 기록하면서 순천시가 국가 간 지역 간 연대를 강화해 순천만 생태 환경 보존에 나선다. 6일 순천시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