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윤현석기자

전남도립미술관 ‘이건희 컬렉션’ 개막

by 광주일보 2023. 8. 21.
728x90
반응형

한국 근현대미술 거장 작품 한자리에
10월 29일까지 ‘조우’전
김환기·천경자 등 작품 62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지난 18일 오후 광양시 전남도립미술관에서 개최된 이건희 컬렉션 오프닝 행사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립미술관이 지난 18일 김영록 전남지사, 더불어민주당 김회재(여수을) 국회의원, 서동욱 전남도의회 의장, 정인화 광양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이건희 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 조우’ 개막식을 진행했다.

특별전은 지난 2021년 지역 미술관 최초로 ‘이건희 컬렉션’을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던 만큼 당시 성원에 부응하고, 2023년 국제 수묵비엔날레의 성공적 개최를 염원하는 마음을 담아 마련됐다. 이중섭, 박수근, 천경자, 김환기 등 한국 근현대 미술사를 찬연하게 장식한 거장들의 작품 62점을 만나볼 수 있다.

‘이건희 컬렉션’은 2021년 고 이건희 회장의 소장 미술품을 유족들이 전국 공립미술관에 기증하면서 시작된 전시다. 세계적 거장의 작품 2만3000여점이 사회로 환원되며 ‘세기의 기증’으로 불리기도 했다.

미술사적, 역사적으로도 가치 있는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였으며, 전남도립미술관은 ‘이건희 컬렉션’을 기증받은 대표 미술관으로서 그 존재를 다시 한 번 각인시키기도 했다.

김영록 지사는 “전남도립미술관이 ‘조르주 루오 전시’ 등 세계적 수준의 전시를 잇따라 선보이면서 전국구 미술관으로 도약하고 있다”며 “하반기에 예정된 전남국제수묵비엔날레, 남도영화제와 함께 도민에게 더욱 다채로운 메가 이벤트를 선보이는 등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이건희 컬렉션 한국근현대미술 특별전 : 조우’는 10월 29일까지 진행되며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윤현석 기자 chadol@kwangju.co.kr

 

수백 명 아이들 ‘프랑’의 모험에 울고 웃었다

지난 19일 광주예술의전당은 어느 때보다 문화피서를 즐기러 온 ‘가족단위 관람객’들로 문전성시를 이뤘다. 광주시립극단이 여름 방학을 겨냥해 무대에 올린 제21회 정기공연 ‘안녕, 프랑켄

kwangju.co.kr

 

‘물’ 테마…‘기후변화, 그리고 위기’

‘물’을 테마로 환경의 소중함을 되돌아보는 의미있는 전시가 열린다.무등현대미술관은 제10회 환경미술제 ‘기후변화, 그리고 위기’전을 오는 9월 1일부터 10월 3일까지 제1전시실에서 연다.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