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왕실문화도감’ 속 1050개 그림파일 무료로 다운 받으세요

by 광주일보 2021. 7. 30.
728x90
반응형

문화재청, 29일부터 원본파일 제공…조선왕실 복식⋅궁중 악기 등 다채

 

왕실문화도감에 수록된 조선왕실 복장.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관장 김동영)이 ‘왕실문화도감’ 5권에 수록된 그림 원본파일을 29일부터 무료로 제공한다.

‘왕실문화도감’은 조선 왕실과 대한제국 황실 문화의 이해를 돕기 위해 유물과 그 유물이 표현된 장면들을 그림으로 복원해 수록한 책이다.

국립고궁박물관은 2010년부터 조선과 대한제국의 예복·평상복을 담은 ‘조선왕실의 복식’, 궁중 행사에 사용된 악기와 무용을 구현한 ‘궁중악무’, 각종 제사의 상차림과 사용된 그릇인 ‘제기’ 이미지를 수록한 ‘국가제례’, 의례 대상에 따른 의장물을 다룬 ‘의장’, 무기 구조와 사용법을 수록한 ‘무구’를 주제로 총 5권의 ‘왕실문화도감’을 발간하고 있다.

 

그림들은 사진이나 전시에서는 확인이 어려운 유물의 세부 형태를 여러 각도에서 보여줘 구조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다. 특히 ‘무구’에 수록된 두정갑과 투구는 왕실 최고 공예품 중 하나로, 세밀한 표현을 위해 한 달여간의 시간이 소요됐다.

이번에 공개하는 그림 원본 파일은 총 1050여 점으로 출처만 밝힌다면 교육, 문화, 산업적인 목적을 포함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고 2차 저작물로도 수정·변형 할 수 있다.

그림 자료는 에이아이 파일(AI File)형태와 그림 파일(JPG File) 두 종류 형태로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국립고궁박물관은 “그림 파일은 학교 교육자료, 게임·영화 등 문화콘텐츠 2차 저작물 제작 등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어 왕실문화 대중화와 관련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임수영 기자 swim@kwangju.co.kr

 

 

국립생물자원관, 버섯도감 발간⋯'둥우리 버섯' 국내 첫 발견

국립생물자원관이 버섯에 대한 267종의 화상 자료와 서식·생태정보 등을 담은 도감 ‘한반도의 버섯:가야산국립공원’을 발간했다.국립생물자원관은 지난 10여 년간 생물다양성 보전 연구를 위

kwangju.co.kr

 

조윤성 조대 교수“평면에서 구현한 ‘공간감’ 흥미롭죠”

서양화가 조윤성(조선대 교수) 작가가 오랫동안 탐색해온 주제는 ‘공간’이다. 무등현대미술관 초대전(8월26일까지)에서 만나는 작품들은 공간 실험과 사유에 대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kwangju.co.kr

 

순천·고창, 국내 첫 문화·자연유산 모두 보유

생태계 보고이자 철새 서식지인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이 26일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재되면서 순천과 고창이 국내에서 처음으로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을 모두 보유한 지역이 됐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