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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 폭탄에 인프라 부족…거꾸로 가는 전기차

by 광주일보 2020. 7.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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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료 20% 인상 속 기본료 면제 50%로 줄어 요금 3배나 올라
특례할인도 단계적 축소…소비자들 “전기차 살 이유 없다” 불만

 

전기차 충전소

친환경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전기자동차가 충전요금이 대거 오르는 바람에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다. 특히 전기차에 적용됐던 충전요금 특례할인도 단계적으로 축소될 것으로 보여 소비자들의 전기차 구매의욕도 사그러질 것이라는 관측마저 나오고 있다. 더불어 광주지역의 전기 충전소 설치 대수는 전국 하위권에 머물러 광주시의 관심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전기차 충전요금은 대폭 인상됐는데=7월부터 우리나라 전기차 충전요금이 일제히 올랐다. 일단 전기요금이 20%가량 인상됐지만 실제 요금 인상폭은 이보다 컸다.

 

26일 광주시와 전남도 등에 따르면 전기차 충전소 공용시설 급속(50㎾급 이상) 충전요금은 기존보다 약 1.5배, 완속(7㎾) 충전요금은 3배 가량 각각 인상됐다.

한국전력공사가 7월부터 전기차 급속 충전요금을 현재 ㎾h당 173.8원에서 255.7원으로 인상하고 지금까지 100% 면제한 전기차 충전기의 대당 기본요금을 7월부터 50% 면제로 조정한 것이다.

광주시도 현재 시가 직접 운영하는 59대의 충전소에서는 ㎾h당 173.8원의 요금을 책정하고 있지만, 조만간 조례가 변경되면 한전의 요금에 따라가게 된다.

더 큰 문제는 민간 사업자가 대부분을 운영하고 있는 국내 공용시설의 완속충전기이다.

기존 민간업체들은 기본요금 부과로 기존 완속 충전요금이던 ㎾h당 60~100원 수준을 유지하면 월마다 수억원의 손실금이 발생한다는 이유로 ㎾h당 충전요금을 200원 초반으로 3배 이상 올릴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결국 전기요금은 20% 가량 올랐지만 소비자는 3배 가까운 요금 인상폭탄을 맞을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이번 충전요금 인상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팔린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의 경우 400㎞를 달리는데 급속의 경우 1만6000원, 완속은 1만2000~1만4000원을 각각 부담하게 된다.

코나 가솔린 차량의 경우 400㎞를 달리는데 약 4만3000원의 주류비가 드는데 비해 아직 저렴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전기차 충전요금 인상은 이번이 끝은 아니다.

‘전기차 충전요금 특례할인’이 단계적으로 축소되는 것도 문제다. 내년 7월부터 전기요금이 기본요금의 75%를 내야해 ㎾h당 350원대가 되고, 2022년 7월부터는 100%를 받아 520원대까지 오르게 된다.

이 때문에 소비자들은 전기차를 사야 할 이유가 없어졌다며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수요 많아졌는데도 인프라는 제자리=광주·전남에 올해 1분기 기준 등록된 전기차 7755대(광주 3039대, 전남 4716대)달한다.

한국환경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광주·전남에 전기차 충전소는 광주 1439곳, 전남 1636곳으로 총 3075곳이다.

전국 17개 광역자치구중 광주는 12위, 전남은 10위 수준으로 여전히 하위권에 그치고 있어 광주·전남 전기차 보급 대수를 고려하면 충전시설은 여전히 부족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여전히 전국 하위권인 민간사업체의 충전소 확대도 풀어야 할 숙제다. 개인이 아파트 등 공동주택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려면 입주자대표회의 동의를 얻어야 하지만 주차공간을 전기차가 차지 한다는 이유 때문에 입주민 반대에 부딪혀 아파트 주차장에 전기차 충전소를 설치하지 못하는 공동주택이 여전히 많기 때문이다.

고가의 전기차를 구매하는데에 일률적인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도 문제라는 지적이다. 고가의 외제차에 보조금을 주는 것은 국민 정서에도 반할 뿐아니라 예산낭비라는 것이다.

실제로 올해 5차(7월)로 광주시가 지급한 전기차 보조금을 살펴보면 총 11억 6030만원(84대) 중 67%인 7억 8486만원이 테슬라차량(57대)의 보조금으로 교부됐다.

광주에서 전기차를 운행하고 있는 정모씨는 “광주시가 친환경차 선도도시에 걸맞는 정책을 마련,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성을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정병호 기자 jusbh@kwangju.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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