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호남정보통

고창 구시포 앞바다에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들어선다

by 광주일보 2020. 7. 20.
728x90
반응형

문재인 대통령 참석 민·관 등 MOU…2028년까지 4조원 투입 2.4GW 건설
20년간 발전소 주변 정부 지원금 300억 확보 등 지역 미래발전 마중물 기대

 

문재인 대통령과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기상 고창군수 등이 지난 17일 부안군 위도 해상의 서남권 해상풍력 실증단지에서 ‘전북 서남권 주민상생형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마친 뒤 특산물 피켓을 들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고창군 제공>

고창 구시포 앞바다에 2.4GW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들어선다

19일 고창군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 고창군, 부안군, 한국전력공사, 한국해상풍력, 고창군·부안군 주민대표는 지난 17일 ‘전북 서남권 주민상생형 대규모 해상풍력 사업추진 업무협약서’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고창 구시포 앞바다와 인근지역에 오는 2028년까지 약 14조원(민간자본)을 들여 2.4G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 건설이 추진된다.

2022년 한국해상풍력㈜이 시범단지(400MW)를 우선 착공하고, 확산단지(2GW)는 풍황조사 등을 거쳐 2023년에 착공한다.

이 단지가 모두 준공되면 224만가구에 전력공급이 가능하게 된다.

이번 협약은 국회, 정부,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시민·환경단체, 주민대표가 참여해 논의하는 ‘전북 서남권 해상풍력 민관협의회’의 결과에 따른 것이다.

당초 정부와 지자체, 유관기관, 풍력기업은 2011년 서남해 해상풍력 개발 협약서를 체결하고 2019년까지 3단계에 걸쳐 2.46GW 규모 해상풍력단지 건설을 추진했다.

그러나 업황 부진으로 풍력업계가 사업을 철수하고 주민 반발이 일면서 2017년에야 실증단지(60MW)를 착공해 지난해 완공했고, 나머지 시범 및 확산단지를 구축하는 데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에 전북도가 주도해 구성된 민관협의회가 작년 7월부터 1년간 11차례에 걸쳐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한 결과 이번에 합의점을 도출했다.

민관협의회를 통한 해상풍력 사업추진 합의는 이번이 국내 첫 사례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해상풍력단지는 국내 최초 와인글라스형 미항인 구시포항과 함께 지역의 새로운 관광명소가 될 전망이다.

특히 연간 200억원 상당의 재생에너지 지원금(REC가중치)은 물론, 앞으로 20년간 300억원대의 발전소 주변지역 정부지원금이 확보돼 지역 미래발전의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발전소 주변 지역주민들은 해상풍력 업체에 현물이나 채권방식으로 투자해 고수익을 얻을 수 있게 된다. 또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을 활용한 양식장 조성, 인공어초 설치 등 50억원 규모의 양식자원 복합단지 실증사업도 추진된다.

환경부는 “고창 앞바다 해상풍력 공사단계에서 무항타공법 등 소음·진동·부유사 최소화를 위한 시공법을 적용하고 운영 단계에선 주민과 함께 3년간 모니터링을 의무화했다”며 “종료 단계에선 원상회복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유기상 고창군수는 “해상풍력과 지역 수산, 관광업의 상생모델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정욱 기자 jwpark@kwangju.co.kr

/고창=김형조 기자 khj@kwangju.co.kr

 

 

고창 구시포 앞바다에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들어선다

고창 구시포 앞바다에 2.4GW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들어선다19일 고창군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 고창군, 부안군, 한국전력공사, 한국해상풍력, 고창군

kwangju.co.kr

 

익산시, 전북 최초 다문화전시체험관 조성

익산시는 다문화시대에 맞춰 다양한 국가의 문화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익산역 주변 교복거리에 전북지역 최초로 다문화전시체험관인 국제문화관을 조성한다고 19일 밝혔다.국제��

kwangju.co.kr

 

 

국내 최고 역사 ‘남원 춘향제’ 온라인 축제로

올해로 제90회를 맞는 남원 춘향제가 코로나19 여파로 비대면 온라인 축제로 열린다.남원시는 올해 춘향제를 온라인 축제로 전환해 오는 9월 10~13일 나흘간 개최하기로 했다고 16일 밝혔다.춘향제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