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민주당, 1위 후보 서운할 정도로 역동적 경선 치른다

by 광주일보 2021. 6. 27.
728x90
반응형

경선 일정 예정대로
내달 11일 6명 압축 컷오프
9월 10일 최종 후보 선출
탈락 후보자 합종연횡 촉각
경선룰도 후보들간 신경전

 

더불어민주당이 대선 경선을 연기하는 대신, 당헌·당론을 지키는 쪽으로 가닥을 잡으면서 대선 레이스도 급물살을 타게 됐다. 당헌·당규대로 대선후보 경선을 진행하기로 함에 따라 민주당 차기 대선후보는 ‘대선 180일 전’인 9월 10일까지 선출된다.

특히 예비후보자 중 상위 6인에게만 본경선 기회를 부여하는 컷오프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컷오프 문턱을 넘지 못한 예비후보자들이 본선 후보 중 누구를 선택하게 될지도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본경선 과정에서도 지지율이 다소 낮은 후보들 간 단일화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이와 함께 민주당 대선 경선기획단 공동단장인 강훈식 의원이 “상대적으로 1위 하는 후보가 서운할 수도 있을 정도로 후보들이 원하는 것을 다 수용할 것”이라고 밝혀 경선룰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경선룰에 따라 후보간 유불리가 달라질 수 있고, 경선 과정의 흥행 여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민주당 중앙당 선관위는 지난 25일 이상민 위원장이 주재한 1차 회의에서 당내 대선후보자 선출을 위한 예비후보 등록을 오는 28∼30일 사흘간 받기로 의결했다고 한준호 원내대변인이 27일 브리핑에서 전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28일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선 경선 레이스에 돌입한다.내달 9일부터 3일간 여론조사와 당원조사를 50대 50 비율로 하는 예비경선을 진행하고, 예비후보자 중 상위 6인에게만 본경선 기회를 부여하는 컷오프 결과를 11일 발표한다.

민주당은 예비후보 등록 후 컷오프 전까지 TV 토론을 포함해 다양한 방식으로 흥행몰이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현재까지 당내 대권주자는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당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박용진·이광재·김두관 의원, 최문순 강원지사, 양승조 충남지사 등 총 9명이다. 1차 관문은 컷오프다. 경선 룰에 따라 6명만 컷오프 문턱을 넘을 수 있다.

민주당의 경선 일정이 윤곽을 드러나면서 경선룰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앞서 경선 연기를 주장했던 일부 후보진영에서는 전국을 돌며 경합하는 일종의 ‘경연 대회’ 방식을 주장하기도 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와 관련 강훈식 의원은 지난 25일 경선일정 확정 직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흥행 돌풍을 일으키기 위한 역동성을 만들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하겠다”며 “언론에 더해 SNS와 유튜브 등 국민과의 소통 및 국민 참여 창구가 다양해지면서 과거와 달리 현재는 환경 자체가 다이내믹해졌다”고 설명했다.

또 “전직 총리 2명에 현직 도지사 3명, 다선 의원과 전직 장관 등 후보군도 빵빵하고 그 후보들의 정책 비전이 뚜렷한 것도 흥행 요소다”면서 “경선 흥행도 해야 하고 당 혁신도 해야 한다. 혁신과 흥행, 두 가지가 기획단의 핵심 키워드”라고 덧붙였다.

한편 내년 대통령 선거는 3월 9일 치러진다. 이에 앞서 2월 13~14일 대선 후보 등록이 진행되며, 15일부터 대선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대통령선거에 앞서 재외선거는 내년 2월 23일부터 28일까지 6일간 실시된다. 국외부재자 신고는 오는 10월 10일부터 내년 1월 8일까지, 재외선거인(영주권자) 등록 신청은 내년 1월 8일까지 해야 한다.

/오광록 기자 kroh@kwangju.co.kr

 

 

 

‘민주당 9룡’ 대선 레이스 출발선에 서다

오는 9월초 대선 후보를 선출하기로 경선 일정을 확정한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주 초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대선 경선 레이스에 돌입했다. 이에 따라 역대 대선에서 민주당 대선 후

kwangju.co.kr

 

소병철의원 발의 여순사건 특별법안 법사위 통과

여수·순천 10·19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에 관한 특별법안(이하 여순사건특별법)이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를 통과했다. 27일 여순사건특별법 제정을 1호 공약으로 내걸고 법안

kwangju.co.kr

 

광주·전남 ‘8인 모임’ 7월 14일까지 연장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새로운 ‘사회적 거리두기’가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가운데 수도권은 2단계, 광주·전남을 비롯한 그 밖의 지역은 1단계로 정해졌다.이에 따라 수도권에서는 그동안 문을

kwangju.co.kr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