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생호남정보통

뿌리깊은나무박물관 ‘담다, 그리고 품다’ 특별 기획전 … ‘함’에 담긴 문화

by 광주일보 2021. 7. 31.
728x90
반응형

12월 26일까지 미공개 유물 70여점 전시

순천 뿌리깊은나무박물관이 개관 10주년을 맞아 ‘담다, 그리고 품다’를 주제로 31일부터 오는 12월 26일까지 특별 기획전<사진>을 연다.

이번 기획전은 故한창기 선생의 수집유물 중 다수를 차지하는 ‘함(函)’에 대한 전시로 조선시대 왕실에서 사용한 ‘주칠함’부터 서민들이 사용한 ‘죽제함’ 등 미공개 유물 70여 점을 만날 수 있다.

함의 용도·재질·장석문양에 따라 전시가 구성됐고, 귀중한 물건을 담았던 함의 장석문양을 통해 행복과 장수, 자손의 번성을 기원하던 선인들의 뜻을 전달하는 방향으로 연출했다.

또 함이 새로운 작업을 거쳐 예술품으로 거듭나는 모습도 소개한다.

전시와 함께 발간된 기획전 도록에는 전시유물 70여 점뿐만 아니라 평소 전시에서 볼 수 없었던 이색적 함들에 대한 소개와 간단한 설명도 담겨있다.

순천시 관계자는 “순천시립 뿌리깊은나무박물관 개관 10주년을 맞아 행복과 장수라는 삶의 보편적 소망까지 품었던 ‘함’ 전시회를 개최하여 한창기 선생이 잇고자 하셨던 전통문화의 맥을 이어가고자 한다”며 “여름방학을 맞은 어린이들에게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코로나19의 어려움을 이겨내고 일상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든 분들께 희망의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편 순천시립 뿌리깊은나무박물관은 잡지 ‘뿌리깊은나무’를 창간한 한창기 선생이 수집한 유물 6500여 점을 기탁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 2011년 1월 개관했다.

/순천=김은종 기자 ejkim@kwangju.co.kr

 

순천 ‘명품 매실’ 첫 유럽 수출길…9월까지 95t 수출

순천의 명품 특산물인 매실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유럽 수출길에 올랐다.순천시는 지난 19일 승주읍 과수거점산지유통센터(APC)에서 허석 순천시장, 강성채 순천농협 조합장, 김원일 농협전남

kwangju.co.kr

 

조윤성 조대 교수“평면에서 구현한 ‘공간감’ 흥미롭죠”

서양화가 조윤성(조선대 교수) 작가가 오랫동안 탐색해온 주제는 ‘공간’이다. 무등현대미술관 초대전(8월26일까지)에서 만나는 작품들은 공간 실험과 사유에 대한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kwangju.co.kr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 10월17일까지 김병종 기증작품전

지난 2019년 문을 연 남원시립김병종미술관은 춘향테마파크 안에 자리잡고 있다. 미술관은 외관부터 독특하다. 마치, 망원경 처럼 앞으로 툭 튀어 나온 2층 공간은 공중에 떠 있는 듯하고 미술관

kwangju.co.kr

 

728x90
반응형